장애인의 정보접근 ‘문제 있다’
상태바
장애인의 정보접근 ‘문제 있다’
  • 편집부
  • 승인 2006.09.19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방송 프로그램 등 장애인의 정보접근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보건복지부와 20개 장애인단체가 참가하는 ‘장애인사회참여 평가단(위원장 노길상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관)’ 19일 ‘장애인의 정보접근’에 대한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기관의 낮은 웹 접근성, 시청각장애인들을 배려한 방송프로그램 부족, 정보화 정책에 대한 홍보 부족 등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각장애인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수화통역 화면이 너무 작거나, 화면상 내용과 자막의 내용이 맞지 않는 등의 이유로 수화통역방송의 경우 청각장애인 10명중 6명이, 화면해설방송의 경우 청각장애인 10명중 4명이 내용의 절반 이하만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EBS에서 운영하는 위성 1, 2 채널은 자막방송을 하지 않아 청각장애인은 위성방송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수화통역방송 편성 비율이 1%미만에 불과해 문맹인 청각장애인을 위해 수화통역방송과 화면해설 방송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 방송은 전체의 4% 수준에 머물러 아직도 우리사회 장애인은 방송 소외계층이라는 사각지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 기관, 금융기관 등 50개 공공기관 홈페이지 웹 접근성에 대한 조사 결과 대부분의 공공기관의 경우 시각장애인을 위한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등 형식적인 수준에서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각장애인 전용 홈페이지의 정보 업데이트가 늦고 정보량이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매우 낮은 실정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정부기관의 경우 대체텍스트 제공이 대체로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방송언론기관이나 금융기관, 장애인관련기관 등의 경우 대체텍스트가 대부분 부적절한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기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를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터넷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1.0’을 준수해 웹 사이트를 설계·제작하는 등 시각장애인들에게 대한 보다 세심한 배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정보 접근성’과 관련해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장애인중 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 정부의 정보화 정책에 대해 불만족하다는 비율이 9.6%에 머무는 등 정부의 정보화 정책에 대해서는 대체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보화 교육의 경우 4점 만점에 3.26점의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교육 받은 장애인 10명중 8.5명(84.4%)이 다른 사람에게 권유하겠다고 응답하는 등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신청방법의 경우 전화나 인터넷을 통한 신청 접수, 인터넷 신청시에도 장애인 정보화교육 홈페이지 홍보 등을 통해 불필요한 검색단계를 거치지 않도록 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인지도는 ’03년 34.2%에서 ’06년 49.7%로 높아지고 있으나, 더 많은 장애인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위해 필요한 정보화 정책으로는 이용요금 보조(28.4%)가 가장 높았으며, 정보화를 통한 취업 기회 확대, 정보화 교육 확대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정보접근’에 대한 장애인사회참여평가단의 평가결과를 관계부처에 통보하고, 향후 각 부처가 관련 정책 추진시 개선대책을 마련하여 추진함으로써 장애인들의 정보화 접근 체감도를 높이데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는 공공기관 정보접근, 방송접근, 정보기기 보급, 정보화교육 등 4개 분야로 나누어 장애인 당사자들이 제공되는 서비스를 직접 체험 평가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양미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