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애인복지관 등 보조금 누수 지도점검
상태바
인천시, 장애인복지관 등 보조금 누수 지도점검
  • 편집부
  • 승인 2012.06.11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보조금 부정집행 및 부정수당지급금 등 2100여만원 회수

인천시 장애인복지과(한길자 과장)는 2010년에 대대적으로장애인복지관에 대한 보조금 집행실태와 이용자 서비스 실적 점검을 마쳤다.

시 측은 이번 점검에 대해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매년 사회복지비용은 매칭비율에 따라 늘어만 가는 현실에서 보조금 집행에 대한 소홀한 부분으로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보조금 , 후원금, 이용료수입 등 현장 지도 점검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교차점검에서는 장애인복지관 8개소와 개별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인 수화통역센터 등 4개소에 대해 지도점검을 실시, 시보조금에 대한 부정적 집행분으로 2000여만원과 수화통역센터 등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중 개별단위사업기관에 대해 부정적 수당지급 176만3000원을 회수했으며, 자체이용료 수입 부정 420만원을 자체예산으로 반환조치할 예정이다.

본 지도?점검 기간동안 각 장애인복지관 별로 인천시에서 지원되는 보조금이 직원인건비와 운영비가 연 70억원으로 시에서는 금번 지도점검 시 사회복지사업법 제51조, 장애인복지법 제61조(감독) 및 사회복지법인재무회계규칙을 근거하여 보조금, 후원금 집행실태, 인권보호, 시설안전관리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을 실시했다.

인천시의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 2011년에는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장애인복지관 평가에서 전국평균 88.81에 비해 인천시는 평균 92.48점으로 3.67이나 높게 평가되는 등 전국 최우수로 높게 나타났으며, 남동장애인복지관은 전국 상위 10% 이내에 포함되어 22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았다.

이는 인천시가 그동안 장애인복지관의 많은 질적인 서비스가 진행되도록 인천장애인복지관협회에서 매월 주관하는 관장 월례회의에 장애인복지과장과 장애인권익지원팀장등이참석하여 많은 건의 사항 등 현장에서 일어나는 운영의 어려움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수렴하고 반영하고자 노력한 소통의 큰 결실이라고 볼 수 있다.

인천시는 앞으로도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특별한 시책개발 등, 복지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강구할 것이라 밝혔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