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
상태바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
  • 편집부
  • 승인 2012.04.26 00:00
  • 수정 2013-01-21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최초로 성인기 지적, 자폐성 장애인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가 주목받고 있다.

인천시 계양구 노틀담복지관(관장 김희순)에서 진행 중인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는 성인기 지적, 자폐성 장애인이 공동체 속에서 사회의 일원으로, 한 사람의 시민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애인들의 활동과 참여를 권장하고 더불어 가족과 지역사회 환경 변화를 통해 성인장애인의 가치 있는 삶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제윤정 기자>

 

성인기 지적-자폐성 장애인, 가치 있는 삶을 함께 만든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란?

 

올해 1월 새롭게 문을 연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는 현재 청장년장애인 30명, 중장년장애인 8명, 기혼여성장애인 6명으로 총 44명이 참여하고 있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의 이용기한 제한은 없으며 19세부터 55세의 인천에 거주하는 성인기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에는 3가지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 먼저 공동체 생활, 사회생활 및 시민으로서의 생활 중점 지원이라는 사업원칙을 가지고 지원한다. 이는 이용자가 속해 있는 생활 속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고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가질 수 있는 지원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복지관, 학교 등 장애인들이 어디에 소속되어야지만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들이 살고 있는 생활 안에서 자연스럽게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지적장애인의 생애연령별 특화를 원칙으로 한다. 이는 성인기에 속해 있는 청장년, 중장년, 기혼여성 등 본연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그룹에 맞는 욕구와 지원들을 하고자 하는 원칙이다.

마지막으로는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는 지역사회 나눔활동 전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는 지역에서 장애인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하고 어떤 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교육하고 연계해 활동을 전개하고자 함에 있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 관계자는 “저희 센터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스스로 행복을 찾도록 기운을 북돋아주는 환경을 만들고 장애인들의 행복한 길동무가 되어 동행하고자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며 “부족할 수도 있고 욕구를 다 담지 못할 수도 있지만 이런 지향점을 잊지 않고 노력할 것이며 이런 노력에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 사업은?

 

현재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에서는 장애당사자지원사업, 평생계획조력, 문화여가사업, 지역사회연계 등 4개의 사업을 중점으로 진행하고 있다.

먼저 장애당사자지원사업은 공동체 생활과 사회생활 그리고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고 요구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 사업은 대표적으로 인권, 건강, 자기옹호 등의 역량개발 프로그램과 청장년기, 중장년기, 기혼여성으로 나눠져 실시되는 연령대별 지원프로그램이 있다.

다음으로 당사자를 잘 알고 책임을 지고 있는 가족들을 지원하는 평생계획조력사업은 부모교육지원, 가족과 함께 하는 이벤트 지원, 선진지 견학 및 정보제공으로 실시되고 있다.

성인기 자녀를 두고 있는 가족들에게 가장 큰 고민은 앞으로 자녀가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에 평생계획조력사업은 이 같은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평생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와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성년후견인제도 설명 및 교육, 선진지 견학 등의 지원을 통해 평생계획을 세우는데 조력하고 있다.

세 번째 사업으로는 문화여가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문화라는 요소를 통해 의미 있는 낮 활동을 하고 이를 통해 생활 안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한 낮 활동이 아닌 본인들의 욕구를 반영한 스포츠 및 여가 프로그램을 통해 의미 있는 낮 활동을 지원하고 이를 생활터전 안에서 활용해 굳이 기관이 아니라도 본인들의 생활리듬 안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사회연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이 사업은 소규모로는 장애 당사자들이 살고 있는 지역의 자원들을 활용해 낮 활동을 하거나 지원을 받는 것이고 크게는 재원이나 재능기부를 통해 재능나눔 및 문화나눔을 통해 이용자와 자원간의 연계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 서비스 절차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는 전화 및 방문, 온라인으로 초기욕구 사정이 진행된다. 이후 접수면접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개별욕구 사정 과정을 거친 후 사례지원 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별 서비스가 제공되며 이후에 사후관리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 지역사회생활지원센터와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노틀담복지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복지관(032-542-3711~5)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