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안한 잠자리, 이젠 행복한 꿈꾸세요!
상태바
편안한 잠자리, 이젠 행복한 꿈꾸세요!
  • 편집부
  • 승인 2010.12.14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주 / 가천길병원 정신과 교수

사람은 일생의 약 1/3을 잠을 자며 보낸다. 충분한 잠은 지친 뇌와 신체를 회복시킨다. 또한 기억력, 학습 능력, 감정 조절, 성장 발달, 면역력, 심혈관계 기능, 성기능 등을 향상시켜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만들어준다. 반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정신적, 신체적인 고통을 겪는다. 많은 사람들이 수면장애 때문에 만족스럽게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성인 여섯 중 하나, 노인의 반 이상이 수면장애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그 중 많은 사람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수면장애는 원인이 다양하다. 원인을 정확히 모르면 치료가 당연히 어렵다. 수면장애는 무엇보다도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원인 진단과 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 불면증을 예로 들어보자. 불면증은 열이 난다, 머리가 아프다와 같이 하나의 증상일 뿐이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불면증은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등에 의해 생기는 정신과적 불면증이나 생활습관에 의해 생기는 일차성 불면증이 흔하지만, 그 밖에도 신체 질환 및 통증, 약물,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사지운동증, 수면무호흡증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왜 불면증이 생겼는지는 각자 다를 수 있다.

원인을 모르고 수면제만 복용하는 것은 병을 키울 수도 있다. 우울증에 의한 불면증 환자가 수면제만 복용하고 우울증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우울증이 점점 심해져 자살과 같은 무서운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에 의한 불면증의 경우에는 수면제를 남용하면 수면무호흡증이 악화되기도 한다. 원인에 따라 치료도 전혀 달라지므로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수면 클리닉에는 불면증, 심한 졸음, 코골이·수면무호흡, 수면 중 이상 행동·수면주기 이상이 있을 경우 가야 한다.

수면 클리닉에서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가의 철저한 진찰과 면담이다. 면담에서는 우선 수면 습관이나 수면 환경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다. 이는 환경, 생활 습관에 의한 수면장애를 진단하게 한다. 또한, 불면증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신과적인 면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부 보고에 의하면 만성 불면증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들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가 있다고 한다. 정신과적 면담은 주로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에 대한 면담이다. 이와 함께 신체 질환이나 기타 약물 복용 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수면장애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진찰과 면담만으로는 부족하다. 특히 수면무호흡증, 주기성 사지운동증, 렘수면 행동장애 등의 수면장애는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그 외에도 필요한 경우 심리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심전도, 뇌파, 뇌 MRI 검사 등을 하기도 한다.

앞서 말했듯이 수면장애의 치료를 위해서는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증상이라도 원인에 따라 전혀 다른 치료가 행해지곤 한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과적 불면증은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를 한다. 일차성 불면증에서는 자극조절치료, 수면습관교정, 수면제한치료 등의 행동치료를 한다. 이 외에도 기면병, 주기성사지운동증, 하지불안증후군, 렘수면 행동장애가 있은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수면습관교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적 수술을 하거나 가정용 의료기기를 사용하기도 한다. 수면각성주기의 장애에는 광선치료를 한다.

수면장애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지 않으면 치료를 적절히 받지 못한다. 정확한 원인 질환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수면의학 전문의의 판단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