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서원, 장애인 시설 종사자 참여 소규모 스터디 그룹 운영
상태바
인천사서원, 장애인 시설 종사자 참여 소규모 스터디 그룹 운영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4.04.11 09:25
  • 수정 2024-04-11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 지역 내 장애인 시설 종사자들이 최근 인천시장애인주거전환센터가 마련한 ‘소규모 스터디 그룹’에 참여해 박시현 월평빌라 소장의 강의를 듣고 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원장‧황흥구) 소속 장애인주거전환지원센터(이하 주거전환센터)는 인천 지역 장애인 시설 종사자가 참여하는 소규모 스터디 그룹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스텨디그룹은 두 개로 나뉘어 열리는데, 그룹별 7명인 참여한다.

한 그룹은 장애인 사회사업 글쓰기 모임이다. 장애인 자립 지원을 주제로 실천 경험과 고민 등을 공유하고 글로 써본다. 마음을 치유하면서 동시에 자립 지원의 방향을 생각하는 자리다. 11주 과정을 지나 마지막 12주에는 출판 기념회를 연다. 김세진 사회복지사무소 구슬 소장이 강의를 맡았다.

다른 한 그룹은 장애인 사회사업의 가치를 공부하는 그룹이다. 장애, 사회사업, 개별 지원 등 개념부터 과정, 방법, 사례까지 심도 있게 다룬다. 지적 갈증을 해소하고 철학과 가치를 쌓아가는 시간이다. 월평빌라 박시현 소장이 강사로 나선다.

스터디는 그룹별로 각 월 1회 총 12회 진행한다. 참여자들은 장애인 자립 지원 시설 종사자라는 공통점 외에 연령, 근무 경력, 근무지 모두 다르다.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20년 가까이 일해온 강명진 남동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연계팀장은 “최근 십 년 만에 새로운 업무를 맡아 보니 후배 사회복지사에게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만큼의 철학과 가치가 아직 부족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며 “지금껏 안다고 생각했던 장애인, 장애, 사회복지를 다시 배우고 내면을 채우는 시간으로 삼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시현 월평빌라 소장은 “이미 다 만들어진 장소에 몸만 들어가는 것이 아닌 장애인 당사자가 가족, 지인과 함께 가서 원하는 물건을 고르고 사보는 과정을 경험하며 자립의 주체로 자리한다.”며 “우리가 공부하고 나면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고 마음과 언행이 변화한다. 그리고 같은 일을 하면서도 알고 나면 하나라도 더 해보고 싶어 몸이 먼저 움직일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