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일은 세계자폐인의 날…‘사(4)랑과 이(2)해의 날, 파란빛을 밝혀요!’
상태바
4월 2일은 세계자폐인의 날…‘사(4)랑과 이(2)해의 날, 파란빛을 밝혀요!’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4.03.28 10:32
  • 수정 2024-03-28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25일~4월 21일 풍성한 기념행사 열려
기간 동안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 진행
기념식 및 페스티벌, 오티즘 작가 특별전시회도

4월 2일 ‘세계자폐의 날’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사)한국자폐인사랑협회(회장 김용직)는 제17회 ‘세계자폐인의날’을 기념하기 위해 3월 25일부터 4월 21일까지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 기념식 및 오티즘 페스티벌, 오티즘(자폐성장애, 이하 오티즘) 작가 특별전시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세계자폐인의날’(매년 4월 2일)은 2007년 UN이 오티즘에 대한 사회적 이해와 공감을 높여 오티즘과 가족이 우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함께 살아가도록 사회적 인식 제고와 촉구를 위해 지정한 날이다. (사)한국자폐인사랑협회는 올해로 17년째 세계자폐인의날을 기념하며, 오티즘에 대한 사회적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선급, 한국음악저작권협회, 뉴로벤티의 후원, 현대퓨처넷, 르빵, BBQ, 파파존스의 협찬에 힘입어 ‘사(4)랑과 이(2)해의 날, 파란빛을 밝혀요!’를 슬로건으로 다채로운 기념행사가 열린다. 전국 각지에서 3월 25일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을 시작으로,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에서 4월 2일에 기념식과 오티즘 페스티벌, 4월 2일부터 21일까지는 오티즘 작가 특별전시회가 열리는 등 장애를 넘어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 2023년 블루라이트 캠페인. 세빛섬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은 ‘세계자폐인의날’을 맞이해 전 세계 지역 명소의 건물 외벽에 파란빛을 밝혀 오티즘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촉구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지금껏 170여개국 1만8600여 곳의 명소에 파란빛이 밝혀졌으며, 2024년 올해에는 서울N타워, 서울월드컵경기장, 서귀포시 교육지원청, 부산 영화의전당, 광안대교, NHN, 라이나전성기재단 등 전국 120여 곳이 참여한다.

기념식과 오티즘 페스티벌은 4월 2일(화)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에서 열린다. 기념식은 오티즘 당사자의 권리선언문 낭독,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블루라이트 점등식, 오티즘 프렌들리 어워드(가수 겸 배우 김세정, 슈페리어, 신한은행, 에이스토리, NH투자증권), 드림위드 앙상블 축하공연(발달장애인 클라리넷 공연팀)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오티즘 페스티벌에서는 VR 가상체험, 컬러링 및 캘리그라피 체험, 자전거 발전기를 활용한 솜사탕 만들기, 베어베터, 돌봄드림 등 발달장애인 관련 다양한 굿즈 및 상품을 만나볼 수 있는 플리마켓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 2023년 오티즘 작가 특별전.

오티즘 작가 특별전시회 ‘세상을 밝히는 명작전’은 4월 2일(화) 오후 1시 오프닝을 시작으로 4월 21일(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오티즘 특별전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작품 판매를 지원해 오티즘 작가의 창작지원금으로 사용될 계획이며, 4월 2일 오프닝에는 다수의 작가가 직접 참석하여 전시회 개최를 축하할 예정이다. 전시회 한편에는 작가의 작품 활동을 영상으로 볼 수 있는 ‘미디어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어, 오티즘 작가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뛰어난 집중력을 엿볼 수 있다.

블루라이트 글로벌 캠페인, 기념식 및 오티즘 페스티벌, 특별전시회는 온라인 신청 후 참여 가능하다(온라인 참여 신청 링크: https://forms.gle/6dfH1QiAonFg5muX6 ).

‘세계자폐인의날’이 오티즘을 위하는 날인만큼, 이날을 기념하는 특별 문자후원도 진행된다. 세계자폐인의날 기념 문자후원은 #7079-5444, 1건당 2200원이 후원된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 대국민 SNS 이벤트에 참여 시 추첨을 통해 상품이 증정될 예정이다(인스타그램: @ask_autismkorea, 페이스북: 한국자폐인사랑협회 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