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문화재단, 보완대체의사소통 앱 ‘나의AAC’ 전면 개편 
상태바
NC문화재단, 보완대체의사소통 앱 ‘나의AAC’ 전면 개편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4.03.11 16:34
  • 수정 2024-03-1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 AI 음성 탑재, 상징 편집·공유 기능 추가

엔씨(NC)문화재단이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애플리케이션 ‘나의AAC’를 전면 개편,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AAC는 말 또는 글로 소통하기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음성과 그림이 함께 전달되는 상징으로 대화를 도와주는 의사소통 방식이다. 재단은 2015년부터 ‘나의AAC’ 앱을 무료 배포해 운영해 왔으며, 2022년부터는 사용성을 강화하기 위한 서비스 전면 개편에 착수했다.

새롭게 개편된 ‘나의AAC’ 앱은 사용자 언어 능력 수준별로 나누어져 있던 기존의 3개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단일화했다. 또한 엔씨 AI 테크 센터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자연스러운 AI 음성을 탑재하고, 특수교육 전문가와 협업해 어휘의 수를 늘리고 배열을 최적화하는 등 서비스를 고도화했다.

뿐만 아니라 사진 촬영과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필요한 상징을 추가하고 상징판을 공유하는 기능을 탑재했으며, 사용자 간 커뮤니티와 의견 수집을 위한 소통 창구를 개설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서비스를 개선했다.

아울러 웹/모바일 접근성 인증을 획득해 장애인, 노약자에게도 원활한 사용 경험을 보장한다.

재단은 출시에 맞춰 신규 서비스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장애인·특수교육 관련 기관과 협업해 ‘찾아가는 AAC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NC문화재단은 2012년 엔씨소프트 창립 15주년을 맞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을 위해 설립한 비영리 재단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우리 사회의 질적 도약을 위한 가치 창출’이라는 방향성을 가지고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