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정신재활시설 운영 개선 권고…복지부 등 일부 수용”
상태바
인권위, “정신재활시설 운영 개선 권고…복지부 등 일부 수용”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4.02.06 09:19
  • 수정 2024-02-06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
인권위 권고 등 반영···
법령 개정 및 예산 확충
실질적 이행되길 기대”
▲국립공주병원의 정신재활시설(공동생활가정)

정신장애인이 지역사회에 거주하며 회복할 수 있도록 의료 및 재활 서비스 질을 개선하라는 취지의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의 권고를 보건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일부 수용했다.

인권위는 복지부가 정신장애인이 정신의료기관이나 정신요양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신재활시설의 증설 및 운영 개선 권고를 일부 수용했다고 2월 5일 밝혔다.

앞서 인권위는 복지부에 17개 광역시·도에 최소 1개 이상의 위기 쉼터 및 지역사회전환시설 설치와 운영을 위한 예산을 지원하고, 전국 226개 기초지방자치단체에 최소 1개 이상의 이용형 정신재활시설이 설치·운영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정신재활시설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과 하위 법령에 정신재활시설의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최저기준과 인권지킴이단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 인력배치기준을 개선할 것과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기반이 마련될 때까지 입소형 정신재활시설의 입소 기간 제한을 완화할 것을 주문했다.

17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에 정신재활시설 등 정신장애인 복지 수요와 공급현황, 수요대응계획에 대한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정신재활시설을 증설하고 정신장애인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수도권 3개소 쉼터 운영예산 반영 △장애인복지관 활용방안 검토 △정신재활시설의 인력배치 기준 개선 등에 대해 수용 의사를 밝혔다.

반면 기초지자체 정신재활시설 확충에 대해서는 지자체 재정부담 때문에 신중히 검토돼야 하며 정신재활시설 서비스 최저기준 및 인권지킴이단 근거 규정 마련, 입소형 시설의 입소 기간 제한 완화에 대해서는 현재 계획이 없다고 회신했다.

17개 광역시·도 지자체 중 13개 지자체는 인권위가 권고한 실태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의 복지 욕구를 파악해 시설을 확충하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가 지난해 12월 9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 가운데 ‘정신질환자 거주·이용 시설 혁신’에 시군구당 정신재활시설 최소 1개소 설치 의무화 검토,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시설 등 지역기반시설을 정신장애인이 이용하도록 하는 방안 마련을 포함하는 등 인권위 권고를 많은 부분 반영했다.

인권위는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에 인권위의 권고 내용과 2021년 ‘정신장애인 인권보고서’의 내용이 반영된 점을 환영하며, 관련 법령 개정과 예산 확보 등이 실질적으로 이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