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소통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개정판 발간 
상태바
소소한소통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개정판 발간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11.27 17:07
  • 수정 2023-11-27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 서비스 관련 용어를 사전 형태로 알기 쉽게 안내

사회적기업 소소한소통(대표 백정연)이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의 개정판을 출간했다.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는 복지 서비스 이용 시 마주하는 여러 용어를 쉽게 설명한 책으로, 총 53개의 복지 용어를 쉬운 설명 및 부가 정보와 함께 담았다. 가나다 순서의 사전 형태로 구성되어 발달장애인 및 가족, 지원인 등이 도움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참고할 수 있다.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는 실제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발달장애인이 정작 관련 정보가 어려워 이해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된  책이다. 우리나라 복지 제도는 기본적으로 당사자가 직접 신청해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달장애인의 원활한 서비스 접근을 위해서는 쉬운 정보 제공이 필수적이다.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는 이점을 고려해 소소한소통이 설립 후 처음 만든 쉬운 책으로 2018년 11월 초판 출간 당시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가족, 지원인 등에게 상당한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 이후 약 5년이 지나 복지 정책이 달라진 점 등을 반영해 이번 개정판을 제작했다.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는 복지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이용하는데 필수적인 단어를 선별해 구성되었다. 주요 복지 서비스를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 대상 등을 함께 소개한 것은 물론 복지 서비스 이용 시 자주 마주하는 개념 등에 대한 설명을 담았다. 관련해 책자 안에서 서로 관련 있는 용어를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연관 페이지를 함께 표기한 것이 특징이다. 이외에도 [함께 알아두면 좋은 용어]와 [알아두어야 할 장애 관련 법], [복지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등이 수록돼있다.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의 가격은 권당 12,000원으로 소소한소통 홈페이지 및 예스24·알라딘·교보문고 등 주요 온라인 서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소소한소통은 개정판의 출간을 기념헤 다가오는 12월 2일 발달장애인 당사자와 함께 하는 북토크 행사를 기획 중이다. 퀴즈 및 경험 공유 등을 통해 복지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선착순으로 발달장애인 당사자 총 30명을 모집하며 행사에 대한 신청 및 자세한 설명은 소소한소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소한소통 백정연 대표는 “국가와 지자체는 발달장애인에게 중요한 정책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발달장애인법 제10조가 시행된 지 8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발달장애인의 정보 접근에 대한 권리가 제대로 보장되고 있다고 보기 힘들다”며 “『누워서 편하게 보는 복지 용어』가 복지 서비스가 필요하지만 어려워서, 몰라서 이용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