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역본부-연세대의료원, IOT 기술 활용 신직무 3종 개발
상태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역본부-연세대의료원, IOT 기술 활용 신직무 3종 개발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11.23 10:08
  • 수정 2023-11-23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이동보조· 혈압측정보조원·ADS카트이송보조원
맞춤훈련 과정 거쳐 자폐장애인 등 6명 고용
▲IOT 기술 활용 혈압측정보조원(사진 왼쪽)과 ADS카트이송보조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역본부(본부장 장동수, 이하 공단)는 연세대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과 함께 진행한 장애인 직무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IOT 기술을 활용한 환자이동보조원 등 신직무 3종을 개발하여 자폐장애인 등 정신적 장애인 6명을 맞춤훈련 등의 과정을 거쳐 12월 1일 고용 예정이라고 11월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직무는 4차 산업혁명의 선두 주자인 IOT 신기술을 활용한 환자혈압측정보조원, 환자이동보조원, ADS카트이송보조원 등이다.

연세대의료원 등 대학병원은 그간 적합직무 부족 등으로 장애인고용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한편, 자폐장애, 지적장애 등 정신적 장애인도 타 장애유형에 비해 고용률은 낮고, 실업률은 장애인 평균의 두 배에 이를 정도로 취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공단에서는 올해 컨설팅기관과 연계해 직무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과거에는 진입이 어려웠던 직무들에 IOT 신기술을 적용해 발달장애인 등 정신적 장애인의 진입장벽을 낮춘 것이 이번 직무개발의 성과 및 의의로 평가된다.

이번 직무개발을 통해 연세대의료원 등 대학병원은 장애인고용을 위한 직무부족 해소에, 그리고 정신적 장애인에게는 대형병원과 같은 좋은 일자리 취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장동수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지역본부장은 “연세대의료원의 이러한 적극적인 직무개발을 통한 장애인고용 창출은 동종 업계의 장애인고용 확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공단은 좋은 일자리 창출 및 적극적인 고용지원으로 장애인 및 기업체에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