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치매치료관리비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로 확대 
상태바
인천시, 치매치료관리비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로 확대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9.14 11:49
  • 수정 2023-09-1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6인 규모 공립치매전담형 요양시설 오는 11월 착공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대상 확대 등 치매예방관리를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사업’은 인천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치매환자의 치매치료관리비 본인부담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원 대상자를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에서 기준중위소득 140% 이하까지 확대해 2023년 9월 15일부터 시행한다.

치매치료를 위한 약제비와 약 처방 당일의 진료비를 월 3만 원(연 36만 원) 범위 내에서 실비로 지급하는데, 의료기관에서 치매로 진단받고 치매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약을 처방받는 경우 지원받을 수 있다.

확대 지원 대상자는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군·구 치매안심센터에 치매환자로 등록한 후 치료비 신청 시마다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이와 함께 인천시는 치매환자 돌봄 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96인 규모의 치매전담형 공립 요양시설 신축을 추진 중으로, 오는 11월 착공해 2025년 7월 완공 예정이다. 

신남식 인천시 보건복지국장은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대상자 확대 등 치매예방관리 서비스를 통해 치매환자의 중증화를 늦추고, 치매 돌봄 비용도 경감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인천시에서는 치매에 대한 시민 인식개선 및 조기발견, 치매환자 돌봄을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치매안심센터, 주간보호센터 및 돌봄터, 치매안심병원(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돌봄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전국 최초 치매돌봄기법(휴머니튜드)을 도입해 전문가를 양성하고 종사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