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2023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상태바
국가인권위원회, 2023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8.31 09:49
  • 수정 2023-08-3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죄소년」, 「날아라 펭귄」, 「별별이야기」 등 총 6편 제작 
11월 7일 제13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 공개

국가인권위원회가 기획, 제작한 인권영화 6편이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제작된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23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프로젝트’로 기 제작된 인권영화 중 6편을 선정해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와 함께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자막을 넣어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을 제작한다. 

인권영화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국민들의 인권의식 증진을 위해 2003년 <여섯 개의 시선>을 시작으로 장편영화 5편, 옴니버스영화 9편(단편영화 46편)을 제작해 인권교육 교재로 보급해오고 있는 영화다. 인권영화 제작 20주년을 맞은 2023년에는 그 가운데 6편의 작품을 선정, 배리어프리버전 제작에 나선다. 선정된 작품은 임순례 감독의 <날아라 펭귄>, 강이관 감독의 <범죄소년>, 인권 애니메이션 모음 <별별이야기>, <별별이야기2-여섯 빛깔 무지개>, 최익환, 신연식, 이광국 감독의 옴니버스영화 <시선 사이>, 박정범, 신아가, 이상철, 민용근 감독의 옴니버스영화 <어떤 시선>이다. 

선정된 작품은 연말까지 음성해설 및 배리어프리자막 제작과정을 거쳐 배리어프리버전으로 재제작되며, 제13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 및 12월 10일 세계인권의 날을 맞아 특별상영회도 마련될 예정이다. 또한 공동체상영 신청을 통해서도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을 즐길 수 있다.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첫 번째 작품으로 <범죄소년>이 지난 7월 충무로 스튜디오에서 음성해설 녹음을 진행했다. <범죄소년>을 연출한 강이관 감독이 직접 연출하고 강이관 감독과 영화 <바이러스>로 호흡을 맞춘 오현경 배우가 음성해설 내레이터로 참여했다. 강이관 감독과 오현경 배우는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취지에 공감하고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강이관 감독은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제작한 인권영화가 배리어프리영화로 탈바꿈하게 된다는 소식이 너무 반가웠고, 제가 만든 <범죄소년>으로 시작한다는 것이 영광입니다. 그간 많은 감독님들과 배우분들, 스태프분들이 우리나라 인권문제에 대해서 한 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영화들을 만들기 위해서 수많은 재능기부를 해왔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좋은 영화들이 배리어프리영화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인권영화 뿐만 아니라 지금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 독립예술영화들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많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합니다”라고 <범죄소년> 배리어프리버전 제작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오현경 배우는 “2023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프로젝트 첫 번째 작품 <범죄소년>의 내레이션으로 참여하게 돼 반갑고,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제 목소리가 조금이라도 많은 분들이 영화를 보는데 있어서 힘이 된다면 좋겠고, <범죄소년>을 통해서 소외에 대한 부분, 인권에 대한 부분을 함께 나눌 수 있고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범죄소년> 배리어프리버전에 대한 애정을 밝혔다. 

국가인권위원회 ‘2023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제작 프로젝트’ 첫 번째 작품인 <범죄소년>은 단순범죄를 반복하며 소년원을 드나드는 열다섯 살 소년 지구가 또 다른 범죄소년이었던 엄마를 만나는 이야기다. <반도>, <헤어질 결심>의 이정현 배우와 <자백>, <십개월의 미래>등에 출연하며 꾸준히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는 서영주 배우가 범죄소년 엄마와 아들로 출연했다. 

<범죄소년> 배리어프리버전은 후반작업 과정을 거쳐 9월에 완성되며, 11월 7일부터 열리는 제13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 공개된다. 인권영화 배리어프리버전 상영관련 문의는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02-6238-3200)로 하면 된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