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직무 개발로 장애인 일자리 넓힌다
상태바
새로운 직무 개발로 장애인 일자리 넓힌다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08.28 11:06
  • 수정 2023-08-28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개발한 새 장애인 직무 7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 특성과 산업구조를 파악 분석해 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를 개발하는 사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장애인 직무 개발이 곧 장애인 일자리를 확대하는 일이기 때문. 그중 최근 개발된 신직무 7가지를 소개한다. 이들을 크게 나누면 △ 비대면 사용량 증가, 위생 관리 등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고려해 개발된 직무(호텔 웰컴패키지 관리원, 여행 짐 관리원, 드라마 콘텐츠 발굴원, 도서항균관리원)과 △청년 발달장애인의 증가 및 중증화를 고려해 개발된 직무(의복관리원, 친환경제품검수원, 이커머스산업 직무패키지원)로 나뉜다.

△호텔 웰컴패키지 관리원을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어메니티, 향기 관리 등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다. 발달장애인 및 여성 장애인, 청년 장애인에게 적합하다. 세부 직무 내용을 살펴보면 음료 제조, 테이블 매니저, 객실 미니바 관리, 고급 집기류 관리, 어메니티 매니저, 향기 매니저 등이다.

△여행 짐 관리원이란 여행객들이 짐 없이 가볍게 여행할 수 있도록 비대면 여행 짐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로, 발달장애인 및 장년이나 고령 장애인에게 적합하다. 세부 직무 내용은 무인보관함 관리, 수하물 배송, 배송장소 모니터링, 배송원 파일럿 등이다.

△드라마 콘텐츠 발굴원은 드라마 제작을 위해 필요한 콘텐츠 소재를 탐색하고 대중성, 작품성 등을 분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직무다. 최근 콘텐츠 동향에 관심이 많고 이용이 익숙한 장애 유형을 고려한 직무로 여성이나 청년 장애인이 대상이다. 세부 직무 내용으로는 수요자 기호 분석, 콘텐츠 아이템 탐색, 지적재산권 확인, 콘텐츠 아이템 선정 및 분석, 보고서 작성 및 제출 등을 들 수 있다.

△도서항균관리원은 도서관 장서와 비품 등을 소독 및 항균 작업을 하는 직무다. 변화가 적고 반복적으로 수행할수록 성실하게 일하는 장애 유형을 고려해 개발된 직무로 발달장애인들에게 추천한다. 도서 소독 및 정리작업, 상호대차 작업, 도서정비 작업, 도서대출 지원 등의 일을 한다.

△의복관리원이란 사업장 내 배치한 의류관리기를 이용해 의류를 탈취, 살균 및 관리하는 직무로, 의류관리기 사용 및 기기 유지관리, 옷 전달 등의 일을 한다. 여성 발달장애인이나 장년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하다.

△친환경제품검수원은 친환경제품 제작 공장에서 제작, 검사, 포장 등의 제작 공정을 수행하는 직무로, 중증(정신적)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직무다. 압출 작업, 커팅 작업, 개발 포장, 검수 및 포장의 일을 한다.

△이커머스산업 직무패키지원이란 소비자가 모바일 등을 이용해 물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를 통칭한다. 반복훈련, 물리적 제약 및 경력 단절을 해결할 수 있는 장애유형을 고려해 개발된 직무로 중증, 여성, 장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다. 세부 직무 내용으로는 지적재산권 침해 모니터링, 판매자 상담 이력 관리, 판매자 반품 관련 문의 응대, 배달서비스 앱 이미지 수정, 롤테이너 수리 등이 있다. <도움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블로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