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직장생활 안내서 발간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직장생활 안내서 발간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08.08 16:32
  • 수정 2023-08-08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기 쉬운 직장생활 꿀팁』 리뉴얼 버전
개발원 홈페이지 내려받을 수 있어

취업을 준비 중이거나 현재 직장에서 좀 더 잘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장애인 근로자를 위한 직장생활 가이드북이 나왔다.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이경혜, 이하 개발원)은 『2023 알기 쉬운 직장생활 꿀팁』 교재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개발원은 정부의 장애인일자리사업 참여자 등 장애인 근로자들의 직장생활을 돕는 교재를 지난 2021년도부터 발간해오고 있으며, 이번 교재는 2023년 리뉴얼 버전이다.

책은 장애인의 직무 능력을 키워주고, 직장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크게 △슬기로운 신입생활 △보람찬 직장생활 △취업성공전략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등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슬기로운 신입생활 편은 인사예절 등 이미지 메이킹, 상황에 따른 근태보고 방법 등 근무예절, 그리고 전화 및 고객 응대 예절 등 직장 초년생들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 담겨 있다.

△보람찬 직장생활 편은 코로나19 이후 많이 사용하는 비대면 의사소통 방법, 갈등사항 대처방법 등 직장 내 의사소통 예절과 건강관리 필요성,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을 안내하고, 취업성공 전략 편에서는 고용노동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직업심리검사인 워크넷 직업적성 및 선호도 검사에 대한 안내, 이력서 작성 꿀팁과 주의사항 등 실전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정보 편에서는 근로계약서 작성 방법, 산업재해 대처 방법 등 근로자로서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책의 모든 콘텐츠는 삽화를 곁들여 쉬운 말로 표현하고 있으며, 개발원이 저시력자 등을 위해 개발한 서체인 koddiUD온고딕을 사용해 가독성을 높였다. 또한 시각장애인용 디지털음성도서(DAISY)로 제작해, 프로그램 링크와 파일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www.koddi.or.kr)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