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특수교육의 환경 바꾸고 교사들의 지원에 힘쓸 것”
상태바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 “특수교육의 환경 바꾸고 교사들의 지원에 힘쓸 것”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3.08.08 09:45
  • 수정 2023-08-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수교사, 행동 중재 등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 지원대책 확대 요청

임 교육감, “현장 특수교사위한
지원책 다양하게 마련할 것”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3일 도내 특수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청취하고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대책에 관해 논의했다.(사진=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3일 도내 특수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청취하고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대책에 관해 논의했다.(사진=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8월 3일 도내 특수교사들과 간담회를 갖고 학교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겪는 어려움을 청취하고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대책에 관해 논의했다.

간담회는 최근 도내 초등학교에서 일어난 특수교사 대상 아동학대 고소 사건과 관련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특수교사들은 학생을 지도하면서 겪은 다양한 상황과 이에 따른 고민 등을 함께 이야기했다.

특수교사 A 씨는 “교실 밖으로 뛰어나가는 학생을 급히 막으려고 잡는 순간에 혹시 이런 행동으로 아동학대 신고를 당하지는 않을까 고민이 된다”고 말했다.

특수교사 B 씨는 “아이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하고 싶어도 교사 당 학생 인원이 많아 어려움이 있으니 인력을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특수교사들은 “학생이 학교의 소중한 구성원이고 학교를 마친 후에는 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 함께 살아가야 하기에 이번 사안을 계기로 특수교육 교사가 학생 교육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또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 통합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돌발적 행동을 중재할 수 있는 대책 마련 △특수교사의 배치 확대 △특수교육 지원 인력 확충 △학부모의 부당한 행위에 따른 교사 보호장치 마련 △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대한 치유 대책 마련 등을 요청했다.

임 교육감은 “이 자리에 계시는 선생님들은 국가의 교육과정을 실행하는 분들”이라며 “현장의 특수교사들이 학생 교육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재정을 확보해 인력지원에 힘쓰고 필요한 제도가 있다면 고쳐 나가는 등 특수교육의 환경을 바꾸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어 “특수교사의 현장 고충을 충분히 이해하며 선생님 혼자가 아니라 기관 차원에서 교사의 교육활동 보호에 적극 앞장서겠다”면서 “오늘 만남을 계기로 담당 부서와도 다양하게 소통하면서 현장의 상황이 특수교육 정책에 제대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재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