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개소
상태바
‘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개소
  • 편집부
  • 승인 2023.08.02 14:04
  • 수정 2023-08-0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장애와 청각장애가 함께 있는 시청각장애인, 일명 ‘헬렌켈러’들의 ‘설리반’이 돼 줄 공간이 문을 연다.

밀알복지재단(이사장 홍정길)이 시청각장애인에게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를 설립하고, 지난 7월 26일 서울 강남구 수서동 밀알복지재단에서 개소식을 가졌다.

서울시 지원(복권기금)으로 설립된 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는 서울에 거주하는 시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의사소통과 자립 능력을 향상시켜 사회 참여를 도모할 목적으로 설립됐다.

센터는 전맹난청, 약시난청, 약시농, 전농전맹 등 각 시청각장애인의 장애특성과 욕구에 맞는 학습 유형을 개발하고, 아동부터 성인까지 연령별 교육을 제공해 각 장애인에게 개별화된 학습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95.53㎡ 규모의 센터는 시청각장애 아동에게 촉각 치료, 심리, 놀이, 감각통합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수교육실’, 성인 시청각장애인의 일상생활 기술을 훈련하고 실습하는 ‘일상생활훈련실’, 시청각장애인의 자조모임과 시청각장애인 전문가 양성 교육, 촉수어·점자 교육, 직업훈련 등이 진행되는 ‘프로그램실’로 구성돼 있다.

개소식에는 시청각장애인 당사자와 가족, 장애 분야 관련 인사 등 90여 명이 참여했으며, 밀알복지재단의 시청각장애인 사업추진 현황 보고와 함께 시설 라운딩, 사업 시연회가 진행됐다. 시연회에는 시청각장애인이 점자 명함을 제작해 수익을 얻는 ‘점자 명함 만들기’ 직업훈련과, 점자정보단말기를 활용해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의사소통 교육 현장이 소개됐다.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는 “서울시에는 시청각장애인들이 약 1400명 정도 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들을 위한 학습지원센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서울시에 감사드리며, 다른 지자체에서도 이런 일들이 많이 일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며 “밀알복지재단도 힘을 합쳐 시청각장애인들의 복지와 인권 증진을 위해 앞으로 더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시청각장애인 당사자 김지현 씨는 “시청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부터 직업훈련, 언어 교육까지 할 수 있는 센터가 만들어진 것이 너무나 감격스럽다.”며 “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주신 서울시와 밀알복지재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우석 헬렌켈러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장은 “센터를 통해 시청각장애인의 역량을 강화해 자립의 토대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시청각장애아동 특수교육과 성인 직업훈련을 통해 시청각장애인의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한편 ‘헬렌켈러’라 불리는 시청각장애인은 시각과 청각의 기능을 동시에 잃은 장애인이다. 우리나라에는 약 1만 명 정도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볼 수도 들을 수도 없어 의사소통의 단절은 물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어려움이 큰 실정이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