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출·퇴근비용 신청 공공마이데이터로 간편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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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증장애인 출·퇴근비용 신청 공공마이데이터로 간편해진다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8.01 10:07
  • 수정 2023-08-01 10:0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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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은 지난 2021년부터 2년간 중증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출·퇴근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범운영하고, 올해부터 정식사업으로 전환해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퇴근비용지원은 저소득 중증장애인 근로자의 근로의욕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월 5만원 한도 내에서 버스, 택시, 자가용 주유비 등 출·퇴근 교통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 동안 대상자는 직접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증빙용 서류를 받아 공단에 제출하거나, 관련 부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제출해야 하는 등 일부 번거로운 절차가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고자 ’21년 6월 공단은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통해 공공마이데이터 도입하고 시스템 개발과 안정화 기간을 거쳐 올해 정식서비스를 개시하였다.

공단 조향현 이사장은 “소득 수준이 낮은 중증장애인의 안정적인 직업생활 유지를 지원하기 위한 동 사업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하며, “더 많은 중증장애인이 손쉽게 신청하고 교통비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2023년 중증장애인 근로자 출·퇴근비용 지원 사업의 대상자는 최저임금적용제외인가자와 국민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 계층의 중증장애인 근로자 약 15,000명이다. 
 
신청을 희망하는 대상자는 가까운 공단 지역본부·지사 방문 또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신청서, 근로계약서, 신청인 명의 통장사본 3종과 함께 자격조건 증빙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차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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