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 데이터 연계로 취약계층 사각지대 없앤다…위기 미리 포착
상태바
범부처 데이터 연계로 취약계층 사각지대 없앤다…위기 미리 포착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7.20 10:19
  • 수정 2023-07-20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생 미등록 아동, 학교 밖 청소년,
안전·환경 취약계층 등 생애주기 전반 데이터 구축
복지서비스 중 개인 및 가구의 소득·재산·인적
특성 분석… SMS 등 통해 안내

교육부, ‘취약계층 지원 범사회부처 협업전략’ 발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인 ‘약자복지’ 실현을 위해 초부처적 협업으로 취약계층 지원에 나선다. 교육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범사회부처 협업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득, 건강·돌봄, 정서, 학대·폭력 등 취약계층이 직면한 복합적인 문제를 해소하고 범사회부처 협업을 보다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교육부는 특히 그동안 분절적으로 추진돼 온 취약계층 지원 정책의 연속성·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사회분야 데이터 연계·활용’ 및 ‘중앙-지방-민간 협업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취약계층의 발굴-지원-예방·관리 전주기에 걸친 협업전략을 수립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먼저, 정부는 사회보장 빅데이터 등 취약계층 발굴을 위한 데이터 연계 및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취약계층 발굴·지원을 위한 지역기관 간 연계 등 지역 안전망을 강화한다.

출생단계부터 제도적 보호에서 누락되는 취약계층이 없도록 데이터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범부처 연계를 추진해 출생 미등록 아동, 학교 밖 청소년, 안전·환경 취약계층 등 생애주기 전반의 실효성 있는 보호 체계 개선·지원을 위한 데이터 구축을 강화한다.

또한 지역기관 및 지역 안전망을 활용한 현장밀착형 취약계층 발굴에 나선다.

‘학생맞춤통합지원 선도학교’ 운영를 통해 위기학생·가구를 조기에 발굴하고 학생 지원 중심으로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를 강화할뿐 아니라, 퇴직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집배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지역 인적자원을 활용한 현장밀착형으로 위기가구를 발굴한다.

특히 취약계층이 수혜 가능 서비스에 대한 정보 미비로 신청을 못 하거나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적시에 맞춤형 정보 제공을 강화한다. 80여 종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중 개인 및 가구의 소득·재산·인적 특성을 분석해 수혜 가능 서비스를 적시에 안내한다는 계획이다.

인공지능이 개인의 자격 요건과 상태를 수집·분석해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또한 선제적으로 추천토록 하고 미신청자 271만 명을 대상으로 SMS 등을 통해 감면 대상자임을 안내하고 홍보도 강화한다.

이밖에도 취약계층 지원 정책의 입체성·연속성 등 제고를 위한 유관 정책 간 연계 및 정책 칸막이 해소를 추진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등 정보연계를 통해 복지수급자에 대한 복지서비스 외에도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취업지원서비스를 연계한다.

정책별 상이한 취약계층의 정의, 범위, 수준 등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책 사각지대 발굴하고 사업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저소득층, 장애인, 노인 등 취약계층 지원정책의 대상, 기준, 지원범위 등 확대를 통해 두텁게 지원한다.

보호아동 대상 기초학력 현황 조사 및 기초학습 지원, 학생맞춤통합지원 등을 통해 교육사다리를 회복하고 위기학생을 지원토록 하고 청년도전지원사업 대상자 확대, 자립(지원)수당·주거·취업·디지털 기반 자립준비청년 등 지원으로 청년 정책 사각지대를 보완한다.

아울러, 각종 통계, 행정데이터, 현장데이터 등 종합 분석을 통해 위기상황 조기 감지 및 예측을 강화하고 부처·분야별 데이터 연계·시각화, 민관협업으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온라인 국정상황실’을 통해 국가 현안 모니터링 및 대응체계를 구축한다.

취약계층 지원 주요 정책에 대한 통계지표·현장 체감도 등 분석을 통해 체계적인 성과점검도 실시하고 사회정책협력망을 통해 매년 2회 이상 취약계층 지원을 주제로 사회정책포럼을 개최해 현장·전문가 의견을 수렴한다.

마지막으로 사회부처 간 협력을 넘어 중앙부처-지자체 간 정책 협력을 강화하고 정부(데이터)–민간(솔루션) 연계형 문제해결 프로젝트를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취약계층 유형별 관계부처 협력 방안 구체화 및 데이터 연계 활성화를 위해 회의 내에 분과회의로서 ‘취약계층지원전략회의’(가칭)를 신설하고 지자체와 연계한 사회관계장관회의도 활성화한다.

정부는 데이터를 제공하고 국민이 직접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협업 문제해결 방식을 적극 도입하며 취약계층 발굴·지원 앱 등을 개발하는 시빅테크 방식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취약계층이 직면한 사회적 위험이 복합적인 만큼 부처·정책 간 칸막이를 허물고, 국가정책적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며 “이번 방안을 사회부처 간 정책 연계·협업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로 삼고 앞으로도 사회부총리로서 취약계층 사각지대 발굴 등 사회안전망을 보강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