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맞춤형 재활건강관리교실 진행
상태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장애인 맞춤형 재활건강관리교실 진행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6.29 17:34
  • 수정 2023-06-2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재활건강관리교실 참가 희망자 모집

연수구 보건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 내 장애인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상태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1기 맞춤형 재활건강관리교실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센터는 장애인을 위한 네가지 기초건강검사(혈압, 혈당, 고지혈증)를 는 물론, 만성질환자와 유소견자들을 위한 ▲만성질환집중관리(만성질환클리닉 연계, 건강영양식이교실운영 및 영양 상담)를 진행했다. 

또한, ▲재활기능평가(신체, 일상생활기능, 인지기능)를 통해 대상자별 재활 기능 수준에 맞는 요구도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재활운동교실(매트훈련, 보행훈련, 관절범위증진운동, 근력강화운동 등)과 ▲맞춤형일상생활동작교실(소그룹 소근육 운동, 인지활동. 시·지각 활동) 준 맞춤형 재활서비스를 제공했다.

만족도 조사 결과 한 장애인은 “기초건강검사와 재활평가를 통해 신체의 문제점을 파악해 제게 필요한 운동과 건강관리법을 알려주시고, 피드백을 주어 전반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고 말했다.

센터에서는 주민의 의견 ‘지속적인 건강관리 요청’을 반영하여 사전·사후 분석 결과 개선율이 낮은 장애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할 예정이다.

센터에서는 2기 맞춤형 건강관리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거나 프로그램 관련 문의사항이 있는 연수구 등록 장애인은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건실(☎032-749-6927~9)으로 문의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장애인의 “장애 유형별 특성에 맞는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맞춤형 건강 상태 개선 및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