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 특수교사 대상 AI활용 특수교육 수업디자인 교원연수
상태바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 특수교사 대상 AI활용 특수교육 수업디자인 교원연수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3.06.29 13:10
  • 수정 2023-06-29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과학정보원(원장 윤진수)은 인공지능(AI)시대 교육사각지대 없는 특수교사 디지털·AI활용교육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28, 29일 이틀간 「모두가 빛나는 AI활용 특수교육 수업디자인」 직무연수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어려움을 고려해 인공지능(AI) 기반의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교육에 활용함으로써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한 개별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천교육과학정보원은 인공지능(AI)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신체움직임 등 다양한 학습 유형 및 장애에 대응해 학생이 교육과정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특수교육 맞춤형 연수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이번 연수의 교육과정은 웹툰 제작 인공지능 ‘투닝(tooning)’의 교수·학습 활용, ChatGPT를 활용한 특수교육의 수업사례와 실제 등 2가지 소주제로 구성됐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연수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개별맞춤형 특수교육 교수·학습방법을 배울 수 있어 큰 도움이 됐으며,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연수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운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진수 원장은 “인공지능(AI) 시대의 장벽 없는 디지털·AI교육 지원은 우리 원의 중요한 방침 중 하나로 특수교사 간의 경험 공유와 네트워킹을 통해 모든 아이가 빛나는 개별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포용성과 접근성을 고려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