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사회서비스원, 돌봄인력 교육실습콘텐츠 개발 무료배포
상태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돌봄인력 교육실습콘텐츠 개발 무료배포
  • 배재민 기자
  • 승인 2022.02.22 16:29
  • 수정 2022-02-22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이 돌봄인력(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지원사)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돌봄인력 교육 실습콘텐츠’를 개발했다.

이번 콘텐츠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실습 영상으로 제작되어 교육 기간과 장소 등의 제약 없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상시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교육내용은 요양보호사 등을 위한 ‘돌봄인력 실습콘텐츠 개발 및 민간기관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요도와 사용 빈도에 따라 정서활동, 건강관리, 위생활동 등으로 구성되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의 경우에는 장애 유형 요인까지 추가, 세분화되어 짜여졌다.

세부 교육 영상은 요양보호사 대상으로 ▲치매대상자 문제행동 대처 ▲저혈당 증상시 대처 ▲재활운동 보조 등 총 40개의 콘텐츠와 ▲휠체어 이동지원 ▲외부인과의 의사소통 지원 ▲경련시 대처 등 장애인활동지원사를 대상으로 한 콘텐츠 42개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교육내용은 실제 현장의 요구를 균형 있게 반영하고 기존 교육자료와 차별화하기 위해 각 분야 현장의 전문가를 통한 자문과 감수로 교육의 실효성과 활용 가능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했다

교육자료는 서울시사회서비스원 교육담당자(shbong@seoul.pass.or.kr)를 통해 사전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전국 시・도 사회서비스원, 민간 돌봄서비스 기관 등을 대상으로 4월에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황정일 서울시사회서비스원 대표는 “이번 교육콘텐츠를 통해 돌봄인력의 전문성과 민간기관 상생협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돌봄 노동의 교육체계를 구축하여 돌봄서비스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배재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