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너’의 다름을 인정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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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 ‘너’의 다름을 인정하는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공유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0.01.30 11:32
  • 수정 2020-01-30 11:3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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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제2기 문화다양성 연구학교 4개교 성과공유회 개최
장애·세대·지역·성별 등 개인별·집단별 문화적 특성과 차이점 배워
활동사례=통합학급과 특수학급 유아들의 주 1회 공동활동(역통합교육)을 통해 일반유아와 장애유아가 협동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어울림 활동 구상 /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 내면화
활동사례=통합학급과 특수학급 유아들의 주 1회 공동활동(역통합교육)을 통해 일반유아와 장애유아가 협동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어울림 활동 구상 / 장애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배려와 존중하는 태도 내면화

문체부가 ‘나’와 ‘너’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문화다양성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와 함께 1월 31일  ‘문화다양성 연구학교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운영된 제2기 문화다양성 연구학교 4개교의 학교 안 문화다양성 교육 사례와 교육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문화다양성 연구학교’는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존중하는 포용적·창의적 시민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유·초등 교과과정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학습법을 개발하기 위해 2016년부터 2년 단위로 운영되고 있다. 연구학교에서는 세대·지역·성별·장애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개인별·집단별 문화적 특성과 차이점을 배우고 존중하는 자세를 누리과정 및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해 가르친다.
연구학교는 시도 교육청을 통해 공모로 선정되며, 연구학교로 선정되면 2년간 국고와 함께 연구학교 자문단의 상담(컨설팅), 문화다양성 교사 직무연수, 찾아가는 연수 등의 지원을 받는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2기 연구학교 교사들이 학교별·지역별 특성에 맞춰 개발한 연구학교 운영 체계와 운영 과정, 교육효과를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고, 질의응답을 통해 문화다양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토론을 이어간다. ‘올리볼리 그림동화’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다음세대재단도 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기 용인 능원초등학교에서는 전 학년·학급을 대상으로 사회 등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문화다양성 교육과정과 문화다양성 축제주간을 운영했다. 

김호정 부장교사는 “문화다양성 교육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스스로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타인의 문화 역시 포용할 수 있는 감수성을 길러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 공동체를 만들 수 있었다.”라며 공교육 안에서의 문화다양성 교육 확대의 필요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그동안 연구학교를 운영하며 교육현장의 문화다양성 인식을 높이고, 문화감수성 및 생활교육 효과를 향상하는 등, 학생들의 학업뿐만 아니라 학교생활 전반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의 유의미한 성과를 확인했다.”라며, “체류 외국인의 증가와 고령화 등으로 인구 구성이 변하고 사회문화적 다양성이 급증하는 사회에서 갈등을 줄이고 상생하는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해 문화다양성 연구학교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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