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재활정보신문 보급사업 문제있다
상태바
장애인재활정보신문 보급사업 문제있다
  • 편집부
  • 승인 2009.01.16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년 가까이 재가장애인에 대한 신문보급을 펼쳐온 본지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금년도 인천지역 재활정보신문 보급을 둘러싼 최근의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함께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

지금까지 인천지역 재가장애인들은 2000년 인천지역에서 창간된 이래 지금까지 꾸준히 발간되어 온 장애인생활신문을 보급받아 왔으며 이를 통해 인천지역 장애인복지 관련 정보를 취득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편익증진을 도모해 왔다.

그러나 예산 확보만을 목적으로 타 지역에 기반한 신문이 인천지역으로 사업장을 위장 등록한 후 버젓이 지역 언론으로 둔갑한 채 활동하고, 해당 관공서가 이러한 업체에 대한 일체의 검증없이 보급 언론사로 선정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심히 우려를 금할 수 없다.

재차 천명하지만 본지는 공정하고 기준에 합당한 어떠한 경쟁도 부정하지 아니하며 결단코 이를 인정한다. 다만 타 시도에서 발행되거나, 정도에서 벗어난 무자격 신문사에 대해 자격을 부여한다면 그같은 사태의 원인과 결과를 명명백백하게 밝혀 나갈 것임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춘추정필, 불편부당.


언론은 정직해야 하며 어느 한쪽에 치우쳐서도 아니된다. 이것이 언론이 기본이며 이에 어긋난다면 이는 이미 언론의 기능을 상실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런데 본지가 지속적으로 지적해 왔듯 예산획득만을 목적으로 유입된 신문사의 경우 아무 죄의식없이 타 신문사의 기사를 무단도용하는 일이 다반사이며 전담 취재인력조차 찾아보기 힘들다. 시와 군구는 이같은 내용을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태파악 의지보다는 서둘러 행정처리를 통해 일을 마무리하려는 행정편의주의적 자세만 견지하고 있다.
 
우리는 향후 이같은 인천지역 재가장애인 및 지역 정통언론 죽이기의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한다. 그럼에도 ‘손바닥으로 하늘가리기’식의 행정이 되풀이된다면 인천의 장애인 및 인천의 자존심을 걸고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임을 분명하게 경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