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특별한 신입생들의 입학식…희망적 선진국
상태바
조금 특별한 신입생들의 입학식…희망적 선진국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9.03.08 10:02
  • 수정 2019-03-0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4일은 어린이집을 포함해 초, 중, 고 그리고 대학생들까지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입학(개학)’의 날이었다.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친구들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는 설렘과 두려움이 묘하게 공존하는 시간, 긴장되지만 절대 그 긴장이 기분 나쁘지 않고 따뜻함으로 다가오는 것이 아마 입학(개학)식의 풍경일 것이다.

기자는 이날 조금은 특별한 입학식을 다녀왔다. 바로 인천서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개관․입학식 현장이다.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을 졸업한 성인이 된 발달장애인들. 이제 갓 스무 살이 된 사람도 이미 40대가 훌쩍 넘은 사람도 있었지만 모두 신입생의 설렘을 안고 한껏 들뜬 모습이었다. 또 입학생들만큼이나 보호자들의 표정도 밝았다.

이들의 설렘은 단순히 새로운 것을 접한 것에서 온 것만은 아닐 것이다. 성인발달장애인은 졸업 이후 다시 집으로 돌아 올 수밖에 없는 굴레 속에서 살아가다가 ‘어쩌면 우리도 사회 속에서 함께’라는 희망의 빛을 봤기 때문일 것이라 짐작된다.

이날 개관식에서 센터 개관의 가장 큰 역할을 한 개인기부자인 (주)연우의 기중현 대표는 “선진국의 기준이 돈이 많은 개인이 많은 국가가 아닌 소외계층과 얼마나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가로 평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참 당연하면서도 깊은 울림을 주는 말이었다. 누군가를 이해하고 되돌아보는 여유를 가진 국민이 사는 나라, 복지시설을 서로 자신의 지역구에 건립하려고 노력하는 국민이 많은 나라, 상상만으로도 참으로 아름답지 않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