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혈자 안전 제고…혈액매개 감염병·헌혈금지약물 지정
상태바
수혈자 안전 제고…혈액매개 감염병·헌혈금지약물 지정
  • 오유정 기자
  • 승인 2016.11.16 10:13
  • 수정 2016-11-16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혈액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과 고시 마련
 

 수혈자의 안전을 위해 혈액매개 감염병과 헌혈금지약물 범위가 지정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혈액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과 ‘헌혈금지약물의 범위지정’ 고시를 마련해, 11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안에는 그동안 채혈(헌혈)금지 대상으로 관리하던 질병을 ‘혈액매개 감염병’과 ‘그 밖의 질병’으로 구분하여 혈액을 매개로 감염될 수 있는 질병의 범위를 명확히 했다.

혈액매개 감염병은 다시 영구적인 채혈(헌혈)금지 감염병과 일정 기간 채혈(헌혈)을 금지하는 감염병으로 나누어 영구금지 감염병에는 만성 B형·C형간염, 후천성면역결핍증 등과 일정기간 금지 감염병에는 말라리아(3년), 매독(1년), A형 간염(1년), 뎅기열(6개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6개월) 등을 포함했다.

의약품 제조용 원료혈장의 경우 혈액검사, 바이러스 제거 및 불활화 공정 등 안전 조치를 거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혈액검사 항목 중 간기능의 간접표지인자인 ALT(ALT, alanine aminotrasferase, 알라닌전이효소) 검사를 삭제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한편 정부는 수혈 환자의 안전을 위해 헌혈자의 약물복용 여부를 체크하고, 헌혈금지약물을 복용중인 경우 헌혈을 하지 못하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번 ‘헌혈금지약물의 범위지정’ 고시를 제정해 법령에서 정한 헌혈금지 약물들의 금지 기간 등 구체적인 사항을 명확히 하고, 아시트레틴(건선, 3년), B형간염 면역글로불린 또는 태반주사제(1년) 두타스테라이드(전립선비대증, 6개월), 이소트레티노인(여드름, 1개월) 피나스테라이드(전립선비대증·남성탈모증, 1개월), 혈소판 헌혈자에 대해 아스피린(3일)·티클로피딘(2주) 알리트레티노인(습진, 1개월) 헌혈금지약물로 관리할 필요가 있는 약물 발생시 복지부 장관이 긴급하게 지정하여 금지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자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