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병변장애인 인권협회 정책토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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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병변장애인 인권협회 정책토론회 개최
  • 편집부
  • 승인 2008.08.1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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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18세 미만의 뇌병변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현행 교육정책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가 (사)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주최로 지난달 22일 서울 도봉구민회관에서 열렸다.


발제를 맡은 한국재활복지대학 김주영 교수는 “출생 후 만 18세에 이르기까지의 학령기에 있는 뇌병변장애인들은 거의 뇌성마비에 의한 장애인들로 추정되며 2007년도 특수교육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전국의 지체장애학생 중 11.7% 가량이 뇌성마비 장애학생들로 파악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최근 제정된 특수교육법에 따라 장애학생들의 교육환경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 중 뇌병변장애아동들은 무상 및 의무교육 기간 확대, 조기진단 및 교육 관련서비스 제공,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장애의 정도가 복합적이고 심한 뇌성마비아동들의 통합교육의 핵심은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데 있다”며 일반학교에서 행하는 물리적 통합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 교수는 “뇌성마비 장애인이 휠체어나 목발을 이용해야 하는 지체장애를 동반한 경우 적절한 편의시설의 설치나 활동보조인이 필요하고 언어장애를 동반했다면 의사소통을 보조할 활동보조인이 필요하며 정신지체장애나 시각, 청각 등의 장애를 동반한 경우라면 그에 맞도록 특수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며 진정한 통합교육의 핵심은 정당한 편의제공에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김 교수는 “장애자녀를 둔 부모들은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의 제도와 정책에 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이해해야 하며 당연한 권리로서 주어지고 있는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제공하는 교육서비스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었다.


김주현 (사)관악사회복지 장애인활동지원팀장은 “뇌성마비장애인의 경우 주로 시·청각에 의존해 정보를 습득하게 되므로 손으로 직접 쓰고 만지고 조작하는 경험이 부족해 실제 상황에서 문제를 스스로 해결치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장애인의 교육은 그 목적이 지역사회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단지 학교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직업교육, 사회생활교육 등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별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재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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