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끈지끈 ‘편두통’ 여성에게 잘 나타나
상태바
지끈지끈 ‘편두통’ 여성에게 잘 나타나
  • 오유정 기자
  • 승인 2016.05.09 10:40
  • 수정 2016-05-09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장애, 피로, 스트레스가 주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이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편두통’으로 진료 받은 사람은 2010년 47만 9천 명에서 2015년 50만 5천 명으로 5.3% 증가했다.

‘편두통’으로 진료인원은 여성이 남성보다 진료환자 수가 약 2.5배 많았으며, 5년간의 성별 진료인원은 남성은 2010년 13만 2천 명에서 2015년 14만 4천명으로 9.2% 증가하였고, 여성은 2010년 34만 7천 명에서 2015년 36만 1천명으로 3.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비는 2010년 396억 원에서 2015년 532억 원으로 34.4% 증가했다. ‘편두통’으로 인한 진료환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여성은 50대가 7만 9천 명으로 제일 많았으며, 남성의 경우는 30, 40대 연령층의 진료인원이 높게 나타났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김종헌 교수는 전 연령대에서 남성보다 대부분 여성 환자가 가장 많은 이유에 대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 (estrogen), 프로게스테론 (progesterone)이 편두통과 연관되어 있을 수 있으며, 따라서 가임기 여성에서 더욱 유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고, 일부 여성은 월경 때 편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신경과 김종헌 교수는 ‘편두통’의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 관리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편두통의 원인

- 편두통의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으나 유전적인 요소가 있으며 실제적으로 유전병과 같이 유전되는 편두통이 밝혀지기도 했다. 또한, 신경염증, 혈관수축, 반복되는 통증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중심감작 central sensitization) 등 다양한 학설이 있다.

■편두통의 진단방법

- 편두통은 두통의 분류에 의하면 일차적 두통에 해당한다. 즉, 감염이나 손상 등 원인이 있는 이차적 두통과 달리 뚜렷이 보이는 이상 소견 없이 두통이 발생하며, 두통의 대부분(70-80%)을 차지하는 긴장성 두통과, 10-20%를 차지하는 편두통 등이 일차적 두통에 속한다.

- 편두통은 광공포증(빛에 예민하게 반응), 심한 두통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장애, 메스꺼움 (photophobia, impairment, nausea) 등의 증상을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한다.

- 편두통은 일반 두통과 달리 두통이 발생하기 전 전조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 환자마다 전조 증상은 달라서, 눈앞에서 아지랑이 피는 것이 보이는 시각 증상에서부터 뇌경색과 같이 한쪽 팔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편두통 방치 시 위험성

- 두통의 고통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고 업무에 지장을 초래한다. 이로 인한 우울증도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편두통으로 발전할 수 있어 치료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

■편두통의 치료 예방법

- 예방법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충분한 잠, 운동, 영양섭취다. 자신의 우선 편두통의 악화 요인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악화 요인으로는 수면장애, 피곤, 스트레스, 특정 음식, 커피와 같은 음료수, 약, 날씨, 월경, 폐경 등이 있을 수 있다.

- 음식과 같이 피할 수 있는 것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고, 월경과 같은 피할 수 없는 요인이 있는 경우는 예방약을 복용함으로써 증상을 가볍게 할 수 있다. 또한, 평소 습관적으로 두통약을 복용하는 것은 그 자체가 만성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그 밖에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어깨 목 등의 통증을 평소에 치료해 두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