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 직업재활계획 기반 취업지원 매뉴얼 발간
상태바
한국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 직업재활계획 기반 취업지원 매뉴얼 발간
  • 한고은 기자
  • 승인 2017.02.06 16:47
  • 수정 2017-02-0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애인 패러다임 반영…종합적 직업재활서비스 전 과정 완성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황화성)이『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기반한 직업적응훈련과 취업지원 매뉴얼(이하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2010년에 개발·보급한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운영매뉴얼」과 2015년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수립을 위한 직업상담과 직업평가 매뉴얼」에 이어, 그 후속과정인 직업적응훈련, 취업(알선), 취업 후 적응지원, 종결까지의 과정을 담아 직업재활서비스의 전 과정으로서 본 매뉴얼을 완성했다.

또한, 정보화 능력과 지식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직종을 반영하고 직종개발을 위한 세부전략을 추가 구성하는 등 최근 장애인 패러다임을 반영하였으며,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한 개념정의, 서비스 과정, 내용과 방법, 서식 등을 제시하여 수행기관을 비롯한 비수행기관의 직업재활 서비스 제공의 기준안을 마련했다.

본 매뉴얼은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보충설명이나 참고사항을 ‘팁(Tip)’으로,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유즈)Use’로, 직업재활서비스의 중요한 내용과 강조하고자 하는 내용은 ‘(키)key’로, 각 서비스 용어 외에 관련 법령 및 직업재활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는 서비스 ‘용어+(에이)α’로, 각 과정들이 종료될 때마다 「Good Job! 점검리스트」를 제공하여 과정마다 수행해야 할 목록들을 정리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또한, 본 매뉴얼은 2015년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 계획 수립을 위한 직업상담과 직업평가 매뉴얼」개발에 이어 2016년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기반한 직업적응훈련과 취업지원 매뉴얼」을 모듈로 개발되었으며, 실천적인 서비스 내용 및 방법, 서비스 과정의 연계, 서비스 과정 별 서식 및 작성방법, 통합관리 전산시스템 활용 등을 제시함으로써 실천현장의 활용성을 높였다. 이에 따라 기관은 기관의 상황·특성을 고려하여 수정·보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기반한 직업적응훈련과 취업지원 매뉴얼』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에서는 총론과 제2부에서는 매뉴얼의 실제를, 제3부 부록에서는 중증장애인직업재활지원사업 진행 시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다루고 있다. 본 매뉴얼 보고서는 한국장애인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oddi.or.kr/) 자료실 부분의 ‘매뉴얼’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