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영상(수화)상담서비스’ 개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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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영상(수화)상담서비스’ 개통
  • 차미경 기자
  • 승인 2014.05.15 16:51
  • 수정 2014-05-15 16: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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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및 스마트폰을 활용, 어디서나 손쉽게 상담서비스 받을 수 있어

 

 

-행복과 희망을 드리는 보건복지콜센터, ‘희망의 전화 129’ 개통

 

<사례>

경북 의성군에 거주하는 박○○씨(여, 29세, 청각장애인 2급)는 최근(5.2일) 국회를 통과한 장애인연금법 개정사항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보기 위하여 보건복지콜센터(129) 홈페이지를 확인하던 중 시험운영 중인 ‘129 영상(수화)상담서비스’ 배너를 확인하고 호기심반 기대반으로 접속한 결과, 그 편리함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지금까지 수화상담서비스는 씨토크(See-Talk) 전화기를 갖추어야만 보건복지콜센터와 상담이 가능했기 때문에, 씨토크 전화기를 구비하지 못했던 박씨는 집에서 10분 이상 거리의 지역 ‘ 수화통역센터’ 를 방문해야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청각·언어장애인(28만 여명)이 PC 및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어디서나 손쉽게 보건복지 관련 정보나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지난 15일부터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보건복지콜센터(129) ‘영상(수화)상담서비스’를 개통한다고 밝혔다.

그 동안 청각·언어장애인이 보건복지콜센터(129) 전문상담원으로부터 보건복지에 관한 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는 특정 수화상담 전화기인 See-Talk 전화기를 구비하거나 구비하고 있는 지역(시·군·구) ‘ 수화통역센터’를 직접 방문해야만 했다.

이와 같은 불편함을 해소하고 청각·언어장애인에 대한 보건복지 상담서비스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최근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PC 및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영상(수화)상담과 채팅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영상(수화)상담시스템’을 구축하고 상담서비스를 개통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콜센터 ‘희망의 전화 129’ 는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29번만 누르면 시내 전화요금으로 국민보건과 복지에 관련된 모든 정보와 긴급복지지원, 자살, 노인·아동학대 등 위기대응상담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전화로써, 보건의료, 사회복지, 인구정책 등 보건복지와 관련된 일반상담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위기대응상담은 연중 24시간 365일 상담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최근 ‘송파구 세모녀 자살 사건’ 등과 관련하여 실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받고 싶어도 제공되는 복지서비스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들이 상당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위험할 땐 119, 힘겨울 땐 129’라는 홍보슬로건을 마련하고 보건복지콜센터 ‘희망의 전화 129’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홍보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한편, ‘희망의 전화 129’는 지난 2005년 11월 개통한 이래 지난 9년여간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로 총 904만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했고, 개통 당시 2만 7천여건이었던 월간 상담건수가 최근에는 12만여건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수화상담의 경우 지난 2008년 10월부터 서비스를 개통한 이래 1,500여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콜센터장 백은자 과장은 “이번 ‘영상(수화)상담서비스’ 개통을 계기로 전국의 모든 청각·언어장애인은 물론 보건복지와 관련해 어려움에 처했거나 도움이 필요한 모든 국민들이 적시에 정확한 정보와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복지콜센터(129)에 대한 국민여러분의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면서 “국민에게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직접 연결해주는 고리로써 지속적인 상담서비스 시스템의 개선과 상담품질 및 전문성 제고 등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고객만족 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129 영상(수화)상담서비스 신청은 보건복지콜센터 홈페이지(www.129.go.kr) ‘영상(수화)상담·채팅상담’ 배너 또는 상단 상담안내 ‘영상(수화)상담’·‘채팅상담’ 메뉴를 클릭하여 신청하면 되고 모바일(스마트폰)에서는 바로 129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팝업존 ‘영상(수화)상담 또는 채팅상담서비스’ 앱을 다운받거나, 구글 ‘Play Store'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 접속 후 ‘보건복지콜센터’를 검색, ‘영상(수화)·채팅상담서비스’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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