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잘 받고 계시나요?
상태바
건강검진, 잘 받고 계시나요?
  • 편집부
  • 승인 2012.02.10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적인 건강검진 가이드

이상현 교수/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가정의학과

일 년에 한번 씩 가족사진을 찍는 사람을 보았습니다. 비싼 사진관에서 찍은 것이 아니고 집 앞 공터로 보이는 곳에서 자신의 카메라로 계속 찍은 것을 모아 두었더군요. 같은 배경에 아이들이 커가는 모습과 함께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을 간직한다는 것은 참 좋은 아이디어 같았습니다.

그런데 겉모습만 찍는 사진 말고, 일 년에 한번은 속 모습도 혹시 변한 것은 없는지 찍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거울을 보시면서 얼굴에 주름살이 더 생겼나, 흰머리가 더 생겼나 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나와 평생을 함께 하는 위장, 간장, 콩팥 등은 잘 있는지 주기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장기를 들여다보는 방법은 직접 배를 열고 매번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위내시경이나 초음파 등을 통해서 볼 수 있지요. 다행히도 이러한 장기에 혹시 암 등 나쁜 것이 생겨도 1년 주기로 관찰한다면 조기 암에 해당하므로 대부분 치료가 용이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장기 뿐 아니라, 더 들여다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 몸 곳곳을 돌아다니는 혈관이지요.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이 있는 분, 또 가족 중 에 중풍을 앓았거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문제를 가지신 분이 계시다면 더구나 관심 있게 보아야할 곳이 바로 혈관입니다.

그럼 혈관은 어떻게 볼까요? 발달된 의학으로 혈관을 촬영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혈관 상태를 보기 위해서는 혈액 검사를 일차적으로 실시합니다.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그리고 염증지표들을 보면 간접적으로 혈관이 깨끗한지 여부를 알아본 후 추가 검사 여부를 결정하시면 될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받는 건강검진은 노후 보장을 위해 첫 번째로 준비해야 할 건강테크 입니다. 보장성 보험에 해당되는 건강검진을 가장 효율적으로 받는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

Q 건강검진은 몇 살 때부터 받는 것이 좋을까요?

건강검진을 몇 살부터 받아야 하느냐는 사람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30대에도 건강에 자신 없는 부분이 있다면 건강검진을 받아 건강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향후 건강한 삶을 위한 중요한 투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건강검진을 꼭 받아야 할 나이라기보다는 개인별 상황에 따른 선택적 연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세 정도 된다면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Q 건강검진은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40세 이상이 되면 건강관리를 해야 할 나이이므로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다는 원칙을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매년 모든 검사를 다 할 수 없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검사는 매년 하고, 대장 검사 등 특수 검사들은 담당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 검사 간격을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왜냐 하면 각 검사마다 혹은 각 개인의 특성마다 검사를 받아야할 주기가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이지요. 기본적 혈액검사는 매년 받는 것이 필요하고 위내시경은 1-2년 간격, 대장검사는 5년 간격 정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Q 고가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이 좋은가요?

기본적인 검사항목들은 비슷하지만, 각 검진센터마다 검진 프로그램 항목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어 비용도 차이가 납니다. 물론 비싼 검사를 받는다는 것은 더 고가의 검사를 하거나 더 많은 항목을 검사한다는 의미가 될 수는 있지만, 그 검사가 그 사람에게 필요하냐 여부는 또 다른 문제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얼마나 비싼 검사를 했냐보다 얼마나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았느냐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각종 CT 등을 포함하여 1백만 원 이상의 고가 검사를 한번 하고 4-5년간 건강 체크를 받지 않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시는 것보다는 기본 건강체크를 매년 받으시는 것이 비용 효율적인 면은 물론 건강관리에 있어서도 훨씬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Q 나에게 맞는 맞춤 건강검진은?

사람의 생김새가 다 다르듯이 사람들이 가진 건강상태도 다 다릅니다. 특히 자신의 가족 중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그 질환에 대해서는 더 관심을 가지고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 합니다.

그러므로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과 가족의 병력 등을 정확히 상담 의료인에게 이야기하고 자신에게 맞는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통령이나 재벌총수만 주치의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 주위에 있는 의사들 중 여러분 가족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의사를 여러분 가족의 주치의로 삼으시고 건강검진에 대해 상의해 보세요. 가장 효율적인 건강검진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실 것입니다.

매년 돌아오는 생일이나 결혼기념일. 근사한 외식도 좋지만, 가족 건강을 위해 우리의 속 모습을 들여다보는 건강검진을 받는 날로 삼는 것은 어떨까요?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건강한 노후를 예약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