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표고버섯
상태바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표고버섯
  • 편집부
  • 승인 2012.01.06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특한 향과 씹는 맛이 일품인 표고버섯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를 맑게 해 성인병 예방에 좋다.

표고는 식이섬유량이 많고 항암성분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암을 억제하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글루칸이 포함돼 제암효과를 준다. 또한 표고버섯에서 분리된 물질인 렌티난(lentinan)은 화학발암의 억제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다.

표고버섯의 특유한 향인 렌티오닌은 수분을 포함한 표고버섯의 효소작용에 의해서 생성되는데, 혈중의 높은 콜레스테롤 값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 혈압강하 작용도 한다.

이밖에 뼈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프로비타민 D2인 에르고스테롤을 많이 포함한다. 이 에르고스테롤의 대부분은 유리형으로 표고버섯의 삿갓에 가장 많다.

표고버섯의 포자에는 항바이러스 활성성분이 있는 당단백질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는 균상 재배된 표고 균사체의 물질로 AIDS 바이러스(HIV)에 효과가 있다고 학계의 보고도 있다. 이밖에 표고는 항바이러스 물질인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당뇨,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으며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소도 풍부해 비만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표고버섯밥>

[재료]

쌀 3인분, 마른 표고버섯 20장, 우엉 중간 굵기 반개, 참기름 두 큰 술, 양념장(청?홍고추 각 1개, 진간장 셋 큰 술, 참기름 한 큰 술, 통깨 한 큰 술, 채수)

[조리법]

? 채 썬 표고버섯과 우엉을 냄비에 넣고 참기름 두 큰 술을 넣고 볶는데 이때 타지 않도록 채수를 부어가며 볶는다.

?참기름과 재료가 잘 어울릴 정도로 볶아지면 미리 불려 놓은 쌀을 위에 얹어 밥을 짓는다.

?밥물은 쌀이 살짝 잠길 정도만 넣고, 중간에 두 번 정도 뒤집어 준다.

?청?홍고추를 다져서 진간장과 통깨, 참기름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밥이 다 되면 골고루 섞어서 양념장과 함께 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