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장애인체육회 사태를 우려한다
상태바
대한장애인체육회 사태를 우려한다
  • 편집부
  • 승인 2012.01.06 00:00
  • 수정 2013-01-2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윤석용 회장이 체육회가 후원받은 물품을 자기 지역구와 자기당 소속의원들의 지역구로도 빼돌린 혐의가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져 시끄럽다. 윤 회장 취임이후 체육회 직원 15명의 채용인원 중 과반수인 7명이 윤 회장과 동일한 지역구 주민들로 채워졌다는 의혹도 함께 나왔다. 그런데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국정감사에서 드러난 체육회 사태가 내홍으로 번지면서 각종 의혹들이 줄줄이 불거져 나오고 있다. 윤 회장이 마음에 안 드는 직원을 폭행하고 사직까지 강요했다며 체육회 노조가 추가로 폭로한 것이다. 민주당 진상조사위에 증언한 직원들을 직위해제했다는 보복인사 주장도 나왔다. 후원물품 횡령, 직원채용 부정, 직원폭행 등의 의혹들이 제기된 만큼 얼렁뚱땅 넘길 문제가 아니다. 시시비비를 가려내고 사실이라면 마땅히 책임질 일이다.

민주당 진상조사위에 따르면, 돌침대로 잘 알려진 침대업체가 지난해 12월 대한장애인체육회에 시가 7억원 상당의 옥매트 900장을 후원했다고 한다. 그런데 체육회가 실제 수령한 것은 100여장에 불과하고 이중 500장은 윤석용 회장이 이사장으로 있는 서울시 강동구 성내복지관으로 전달돼 지역구에 뿌려졌고 250장은 한나라당 의원 다섯 명의 지역구 사무실과 사회복지관으로 전달됐다는 것이다. 체육회 선수들을 위해 후원된 물품을 회장이 사적인 이익을 위해 횡령했다는 것이다. 윤 회장은 복지관과 장애인단체에 전달된 매트는 침대업체가 체육회에 기부한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민주당 진상조사위가 체육회 기증 증거라며 물품출고증과 운송비 영수증까지 제시하며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다. 기부과정에서 중간 기부단체를 내세워 영수증을 세탁하기까지 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 회장은 이번 사태를 지난해 체육회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 감사에 따라 당시 직위해제, 감봉 등 징계를 받은 직원들이 불만을 터트린 것이라고 설명한다. 정당한 절차를 밟아 직원을 채용하고 징계조치했을 뿐 폭행은 없었다는 주장이다. 그런데 엄정중립을 지켜야 할 선수위원회가 그동안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조직내부의 문제를 내비치는듯한 뼈있는 말을 털어놨다. “각종 비리로 인해 징계 등을 받은 자들이 모여 또다시 세력을 잡고자 하는 획책”이자 “일련의 정치적 조작, 날조”라며 “체육회 분열획책, 정치놀음 중단하라”는 성명을 낸 것이다. 게다가 소위 ‘체육회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까지 구성돼 ‘정치적 이용’을 경고하고 나서면서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다. 참으로 우려스럽다.

대한장애인체육회가 어떤 조직인가. 지난 2005년 11월 문광부 산하 특수법인으로 출범한 지 겨우 여섯 해, 2대 회장을 낸 햇병아리가 아니던가. 장애인체육의 열악한 현실을 볼 때 체육회 구성원들이 똘똘 뭉쳐도 시원찮을 판이다. 그런 체육회가 도저히 있어서는 안 될 비리의혹에 휘말리고 암투와 내분조짐마저 보이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사실상 장애인체육을 총괄하는 만큼 장애인체육회의 운영은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 독단적 사적 전유조직도, 구멍가게식 운영도, 파워게임장이 되어서도, 복마전이 되어서는 더욱 안된다. 이번 사태는 선수들이 나서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 진정한 체육회 정상화를 위해서라면 일방을 두둔하는 식의 활동도 진위를 가리는데 도움이 안된다. 자칫 분열을 조장하는 모습으로 비치기 십상이다. 진위는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다. 관계당국은 선수위가 언급한 사안을 포함한 일련의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해 장애인체육 발전의 걸림돌을 제거해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