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 작가 양성교육’ 수강생 모집
상태바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해설 작가 양성교육’ 수강생 모집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4.03.12 09:42
  • 수정 2024-03-1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로암평생교육시설에서는 시각장애인의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 화면해설 제작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24년 ‘화면해설 작가 양성교육’을 실시한다.

화면해설은 영상에서 표정, 행동, 자막과 같은 시각 정보를 시각장애인이 이해할 수 있도록 내레이션 하는 콘텐츠를 말한다.

최근 2024년 2월부터 적용되는 저작권법 시행령에서는 대체 자료의 범위를 ‘화면해설’까지 포함하도록 확대되었다. 이에 TV, 영화, OTT, 유튜브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화면해설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국내 화면해설 전문 작가는 부족한 실정이어서 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 영상 접근권과 화면해설에 관심 있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실기평가를 통해 최종 수강생이 선별된다. 1차 서류심사는 3월 18일까지 이메일(siloaminfo@naver.com)로 이력서 또는 포트폴리오 1부와 자기소개서 1부를 제출하면 된다.

교육 수강료는 50만 원으로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4월 2일부터 7월 12일까지(주 2회, 총 30강) 진행된다. 교육 과정은 시각장애인의 이해와 화면해설 제작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되었으며, 실습 때는 개인별 피드백과 보완을 병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교육은 화면해설 ‘영화’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중점으로 교육이 진행되기에 화면해설 영화 작가의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사진은 수년간 화면해설 교육을 진행해 온 장현정 오디오작가 협동조합 이사장, 박정숙 사회적협동조합 ‘하다’ 이사장, 그리고 화면해설 제작 실무를 담당한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한승진 팀장 등 전문가로 구성되어 분야별로 교육할 예정이다.

본 교육을 수료한 작가들에게는 화면해설 영화 제작 참여 기회가 주어지며, 개인 역량에 따라 화면해설 작가로 지속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한편 교육 문의는 실로암평생교육시설(02-880-0574)으로 하면 된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