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장애인고용공단 사업설명회 성료
상태바
2024년 장애인고용공단 사업설명회 성료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4.01.31 17:39
  • 수정 2024-01-3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계 등 유관기관 실무자 대상 달라지는 제도 안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향현, 이하 ‘공단’)은 1월 31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장애계 등 유관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202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과 사업주를 위한 공단 주요 사업을 안내하고 장애계 의견 수렴 등 소통 기회 확대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올해 새롭게 달라지는 장애인고용 제도가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소개된 주요 내용으로는 사업주의 편의 증진 및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장애인 고용계획 및 실시상황보고서 제출 횟수를 연 2회에서 연 1회로 축소했다. 또한 연계고용 부담금 감면 대상을 기존의 공공기관, 민간기업에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교육청까지 확대함으로써 정부 부문의 장애인 고용 장려를 위한 제도 개선을 시행했다.

특히,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 시행령’이 개정되어 장애인 표준사업장 직접 생산품에 대해 수의계약이 가능해짐에 따라 표준사업장의 판로가 확대되고 장애인고용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장애인 근로자를 지원하는 근로지원인 사업 예산과 중증장애인 근로자 출퇴근 교통비 지원 예산 역시 증액해 장애인의 직업생활 유지와 고용안정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대비했다. 다만, 보조공학기기 지원 결정액에 대해 한도액 초과분에 대하여 일정 부분 본인부담금이 발생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번 사업설명회는 코로나19 확산으로 2019년 이후 온라인으로만 진행해온 지 5년 만에 현장 및 온라인으로 동시 개최됐으며, 장애계 실무자 등 160여 명이 참석하여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사람들은 실시간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설명회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설명회 자료는 공단 홈페이지(www.kead.or.kr) ‘정보공개 발간자료실’에 게시할 예정이다.

공단 차정훈 고용촉진이사는 “온․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새롭게 달라지는 장애인고용 제도를 소개하고 장애계 의견을 청취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올 한 해에도 공단 사업에 대한 따뜻한 격려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