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경계성 인격장애’를 다룬 창작 뮤지컬 무대에…“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
상태바
[공연] ‘경계성 인격장애’를 다룬 창작 뮤지컬 무대에…“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3.12.29 13:30
  • 수정 2023-12-31 0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1월 27일~2월 25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의 CKL스테이지

경계성 인격장애를 정면으로 다룬 창작 뮤지컬이 무대에 오른다.

성격장애는 수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지만 잘 인지하거나 발견되지 못한다. 그중에서도 경계성 인격장애 혹은 경계선 성격장애라고 불리는 성격장애는 그 정도가 다를 뿐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직접 겪거나 주변에서 겪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불안정한 대인관계, 만성적 공허감과 불안감, 반복적인 우울감 등을 증상으로 하는 성격장애 중 가장 발병 빈도가 높은 편에 속하며,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신작 뮤지컬 <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는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주인공 키키가 자신의 병을 인지하고 맞닥뜨리는 이야기를 다룬다. 키키는 관객들과 직접 소통하며 완전히 치료되지는 못한다 해도 자신을 맞닥뜨리고 이해하고, 조금 더 사랑하며 한 발짝씩 나아가고 있는 과정을 솔직하게 나눌 예정이다.

작가이자 연출 조윤지는 실제 본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소재로 연극 <윤지는 오늘도 자기를 싫어한다>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극복하고자 더욱 완성도 높은 극본과 음악, 무대 등으로 진화시킨 뮤지컬 <키키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를 직접 제작하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간 영화와 방송, 연극 등 탄탄한 경력을 쌓아온 김승민 작곡가가 뮤지컬 <실비아, 살다>를 통해 신선한 음악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았던 것에 힘입어 이번 작품에서도 다양한 음악 장르를 섭렵하며 유쾌하고도 진심어린 메시지를 음악으로 전할 계획이다.

키키 역에 이수정/이휘종을 비롯해 남경주, 문지수, 김수정, 장두환, 이민규, 신진경 전성혜가 출연한다.

특히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 회차 휠체어석과 휠체어 안내 동선이 준비되며 일부 회차에 수어 통역과 사전 대본 열람, 터치투어가 제공되고 릴렉스드 퍼포먼스 지정 회차가 있을 예정이다.

■ 시놉시스

토크 콘서트장. 경계성 인격장애를 고백하는 키키가 관객들에게 인사를 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자신이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임을 알게 된 이후 변증법적 치료를 시작했다고 말하는 키키. 오랜 연인과의 반복되는 이별 끝에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되고, 에단이라는 상담사를 만나면서 자신의 병을 다루는 방법을 하나씩 배워나간다. 그 결과 새로운 연애와 일을 시작하게 되지만 여전히 고통을 피하지 않고 맞닥뜨리는 일은 쉽지 않다. 변증법적 치료를 수료한 키키는 한 워크숍장에서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의 가족들을 보며 가까운 사람의 지지와 인정의 중요성을 느낀다. 키키는 엄마(아빠)를 찾아간다. 하지만 엄마(아빠)는 키키에게 정신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해주지 않는다. 키키와 엄마(아빠)는 함께 눈물의 상담을 시작한다. 변증법적 치료를 한지 3년이 된 키키는 다시 관객 앞에 서서 말한다.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스스로를 미워하지 않는다고. 아니, 계속해서 연습 중이라고.

 

■공연정보

*극작·연출: 조윤지

*작곡: 김승민

*기획: 홍지원

*원안: 키라 밴 겔더 ‘키라의 경계성 인격장애 다이어리’

*공연장: 한국콘텐츠진흥원 CKL스테이지(서울 중구 다동)

*공연일시: 2024년 1월 27일(토)~2월 25일(일) 화·목·금요일 20시 | 수요일 16시, 20시 | 주말 및 공휴일 15시, 19시

*예매처: 인터파크티켓

*관람연령: 15세 이상

*러닝타임: 95분

*제작: 공연제작소 작작

 

 

■ 접근성 정보

* 휠체어석은 전 회차 예매 가능.

* 접근성 보완 회차 공연에는 접근성 매니저가 공연장에 상주

* 전화 이용이 어려운 청각 또는 언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실시간 의사소통 통신 중계 서비스: 손말이음센터(국번 없이 107)

 

1. 수어통역

* 2024년 2월 4일(일) 15시 공연과 2월 17일(토) 15시 공연에는 개방형 수어통역 제공. 무대 위 혹은 객석 앞쪽에서 수어통역사 2인이 배우의 대사를 실시간으로 통역함.

2. 터치 투어(사전신청 필요)

* 시각장애인 대상, 당일 공연 티켓을 예매하였고, 사전에 투어신청을 한 경우 터치투어 제공.

* 터치투어 제공 회차: 2024년 2월 7일(수) 19시 30분, 14일(수) 19시 30분 공연

* 터치투어는 공연 시작 약 1시간 전 무대 위 세트, 소품, 동선 등 공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진행됨.

* 사전 터치투어 신청: 장애 여부 확인(복지카드 등) 후 투어 참여 방법 안내(toakto@naver.com, 010-6859-6770/전화, 문자 가능)

 

3. 릴렉스드 퍼포먼스

* 관객의 편안한 공연 관람을 지향하는 공연으로, 특정 개인에게 강한 자극이 될 수 있는 과도한 음향 및 조명 효과 등을 일부 완화하는 공연이다.

* 더불어 해당 공연 회차에는 공연중 신체적, 정신적 불편함으로 지속적인 공연 관람이 어려운 관객분들을 위해 공연 중 소리를 내거나 본인 좌석 내 움직이는 것에 대한 제지를 최소화하며, 자율적인 중간 입, 퇴장이 허용된다. 입, 퇴장을 도울 인력이 상주한다. 또한 장난감과 애착인형 등을 소지하고 입장할 수 있다.

*릴렉스드 퍼포먼스 회차: 2월 8일(목) 19시 30분, 15일(목) 19시 30분 공연

 

4. 사전 대본열람(사전신청 필수)

* 장애인 관객의 공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특정 회차에 당일 공연 티켓을 예매하고 사전에 열람 신청을 한 경우, 공연 시작 1시간 30분 전부터 공연 시작 10분 전까지 로비 내 공간에서 사전 대본 열람이 가능하다.

* 대본 열람 제공 회차: 2024년 2월 4일(일) 15시, 7일(수) 19시 30분, 8일(목) 19시 30분, 14일(수) 19시 30분, 15일(목) 19시 30분, 17일(토) 15시 공연

* 대본은 실물 서면과 문자 형식 파일(txt)로 제공한다. 창작물의 배포가 금지돼 있어 일정 시간 내에만 열람할 수 있고, 일부 및 전체 내용에 대해 복사가 금지되며, 대본 열람 후 다시 반납해야 한다.

* 사전 대본열람 신청: 장애 여부 확인(복지카드 등) 후 열람방식 안내(toakto@naver.com, 010-6859-6770/ 전화, 문자 가능)

 

5. 휠체어 및 휠체어석 이용

* 휠체어석 구매는 인터파크 고객센터(1544-1555)를 통해 전화예매로 가능하다(고객센터 운영시간: 오전 9시~오후 6시).

* CKL스테이지는 휠체어 탑승 시 공연장 입구부터 엘리베이터, 화장실, MD부스, 공연장 주출입구, 객석(휠체어석) 모두 이동할 수 있다.

* 본 공연은 1열 앞 공간에 휠체어석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예매 시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