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보건소, ‘나를 지키는 셀프백신’ 노인 손씻기 교육
상태바
중구보건소, ‘나를 지키는 셀프백신’ 노인 손씻기 교육
  • 조완경 기자
  • 승인 2023.05.11 11:32
  • 수정 2023-05-1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중구보건소는 5월 10일 어버이날을 맞아 중구노인복지회관에서 ‘나를 지키는 셀프백신’ 노인 손씻기 교육을 실시했다.

최근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와 큰 일교차 등의 영향으로 감기와 같은 호흡기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손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 위생수칙 준수가 매우 중요하다.

올바른 손씻기 교육은 코로나19를 포함한 인플루엔자 같은 호흡기감염증, A형간염, 장티푸스 같은 장관감염증 등 각종 감염병을 70%까지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취약한 노인들에게 필요한 교육이다. 특히 이번 교육은 교육용 컬러 비누를 사용하여 노인들의 흥미를 유발시켰으며, 손을 꼼꼼히 씻고 있는지 더욱 선명하게 보여서 손씻기 습관을 올바르게 교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올바른 손씻기란 비누를 이용하여 6단계로 손바닥→손등→손가락 사이→두 손 모아→엄지손가락→손톱 밑을 흐르는 물에 씻어야 하며, 컬러 비누를 통해 평상시 손을 잘 씻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며 체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중구보건소는 앞으로도 경로당, 감염취약시설, 군부대, 어린이집, 유치원 등을 방문하여 손씻기 및 기침 예절 등 감염예방교육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감염병예방 책자 ‘감염병, 제대로 알면 무섭지 않아요’를 자체 제작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어린이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정한숙 보건소장은 “올바른 손씻기를 통해 호흡기질환은 20%, 설사질환은 30% 감소 효과가 있는 만큼 비누를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어주실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