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원서 지적장애인 폭행-방치 숨지게 한 50대 여성에 ‘징역 2년’
상태바
기도원서 지적장애인 폭행-방치 숨지게 한 50대 여성에 ‘징역 2년’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2.10.25 10:11
  • 수정 2022-10-25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 방어할 능력 부족한
지적장애인 대상으로 범행해
비난받을 소지 크다 ··· 다소
우발적으로 범행한 점 고려”

인천지방법원 형사14부 판결
(사진=인천지방법원 홈페이지)

기도원에서 자신이 돌보던 지적장애인을 폭행한 뒤 욕실에 방치해 숨지게 한 50대 여성에게 징역 2년형이 선고됐다. 인천지방법원 형사14부(재판장 류경진)는 폭행치사와 장애인복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A(55) 씨에게 징역 2년과 취업제한 3년을 선고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 부평구의 한 기도원에서 강도사 직책을 맡아 1년 동안 일해 온 A 씨는 지난 2월 25일 밤 자신이 돌보던 31살 여성 지적장애인 B 씨를 씻기던 중, 화가 나 피해자가 의식을 잃을 정도로 폭행한 후 겨울에 나체 상태로 욕실 바닥에 3시간가량 방치해 결국 저체온 증상으로 숨지게 만들었다.

A 씨는 “평소 피해자를 전담해 돌보면서 쌓인 스트레스가 순간 폭발했다.”면서도 “폭행과 사망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고, 폭행 당시에 사망을 예견할 수도 없었다.”고 진술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피고인이 기도원 욕실의 온도가 매우 낮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고, 피해자가 추울까봐 오른쪽 허벅지에 샤워기로 미지근한 물을 틀어주고 나갔다는 진술만 봐도 저체온으로 사망할 수 있음을 예견했다고 봐야 한다.”며 A 씨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스스로 방어할 능력이 부족한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범행해 비난받을 소지가 크다.”면서도, “평소에 피해자를 돌보느라 힘든 상황에서 다소 우발적으로 범행한 점을 고려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