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비대면 온택트 세미나
상태바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비대면 온택트 세미나
  • 권다운 기자
  • 승인 2021.07.16 16:03
  • 수정 2021-07-16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맥팔랜드 교수 강의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정지훈)는 7월 15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온라인 화상플랫폼 ZOOM을 통해 비대면 온택트 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미국의 시청각장애인 서비스 현황(Practices of deafblind services in the US)’이라는 주제로, 시청각장애 및 중복장애의 교육적 시스템 변화를 대변하고 있는 전문가이자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장애정신교육학부 스테파니 맥팔랜드(Stephanie Z.C MacFarland) 교수가 강의했다.

세미나 진행 및 통역은 동 대학의 특수교육과 교수이자 시각장애인 당사자인 홍성계 교수가 맡았으며 수어통역사의 수어통역과 속기사의 문자통역도 ZOOM으로 함께 송출됐다.

맥팔랜드 교수는 강의에 앞서 세 가지 목표(△장애인교육법에 근거한 시청각장애의 정의 △시청각장애인과 그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 경로 및 자원에 대한 정보 △시청각장애인을 교육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주요 과제)를 제시했다. 이에 맞춰 미국의 장애인교육법과 시청각장애의 정의, 시청각장애인 프로젝트, 시청각장애인 서비스의 주요과제 등에 대한 정보를 전달했다.

강의 후 특수교육전문가, 시청각장애인 당사자, 시청각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 시청각장애인복지기관 종사자들이 시청각장애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지원과 여가활동 지원, 위급상황에서의 지원 등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세미나는 서울시 시청각장애인을 위한 학습지원사업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이와 관련된 문는 실로암시청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02-880-0651~6)로 하면 된다.

권다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