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운동
상태바
웃음은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운동
  • 편집부
  • 승인 2009.03.20 00:00
  • 수정 0000-00-0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빈 칼럼

    
 "우리 모두 기쁨과 행복을 전파하는 웃음바이러스가 되자" 웃음은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주는 운동이다. 모든 운동이 기초에서부터 숙달에 이르기까지 훈련이 필요하듯이 웃음도 기초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웃음훈련은 아름다운 웃음을 만들어 낼 뿐 아니라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좋은 효과를 가져다주고, 더 큰 행복을 가져다준다.


 1.억지로라도 웃어라
 “웃을 일이 있어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웃을 일이 있어야 웃지?” 라고 한다. 웃을 일이 없더라도 억지로 웃으면 웃을 일이 생긴다.

그래서 우리는 억지로 웃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뇌의 활동은 착각현상을 일으켜 억지웃음을 진짜웃음으로 인식하고 엔도르핀, 엔케팔린, 도파민의 호르몬을 분비하므로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아주 신맛이 나는 레몬을 씹어 먹는 상상만 하여도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는 현상과 같다.


 2. 크게 웃어라
 크게 웃는 웃음은 운동의 효과뿐 아니라 나를 행복하게 하고 남을 행복하게 하는 웃음 바이러스의 역할을 하게 된다. 크게 한번 웃어보시라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3. 길게 웃어라
 웃을 때 짧게 웃는 것보다는 길게 호탕하게 웃는 것이 운동의 효과가 좋다. 웃을 때 분비되는 엔도르핀 분비의 최상이 되는 시점은 10초정도 웃는 시점이라고 한다. 그래서 한번 웃을 때 10초 정도로 길게 웃고 반복적으로 웃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 하게 되는 것이다.


 4. 목으로 웃지 말고 배로 웃어라
 많은 사람들이 웃을 때 목으로 웃으려고 한다. 웃음은 목으로 웃는 것이 아니라 배로 웃는 것이다. 즉 복식호흡을 하듯 배로 웃어야 한다. 웃을 때 배에 손을 대고  웃어 보면 배가 움직여야 한다. 한바탕 크게 웃으면 배꼽이 빠진다는 것이 다 이런 이유에서 나오는 것이다. 배꼽이 빠지도록 한번 웃어보자.


 5. 온몸으로 웃어라
 웃음의 종류에는 ‘박장대소’ 라고 있다. 박수를 치면서 때로는 옆 사람을 때리면서 눈물이 나올 정도로 웃게 되는 웃음의 극치이다. 웃음은 온몸으로 웃는 것이다. 경직되어 웃는 웃음의 효과보다는 온몸으로 움직이면서 웃는 웃음이 효과가 더 좋다.


 6. 다함께 웃어라
 혼자 웃는 것보다 다 같이 웃는 웃음은 그 효과가 33배나 더 좋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한 사람의 웃음을 통해 많은 사람들을 웃게 하는 것을 ‘웃음바이러스’ 라고 한다.


 이 웃음바이러스는 여러 사람이 웃을 때 전염이 더 증가한다는 것이다.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웃고, 직장에서 동료와 함께 웃고 동료들에게 웃음바이러스를 전염시키자. 그러면 한사람으로 시작된 웃음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효과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웃음의 기술은 억지로라도 크게, 길게, 목보다는 배로, 온몸으로, 다 같이 웃을 때 더 효과적이고 더 많은 행복을 가져 다 준다. 웃음의 기술 6단계를 생활화하여 항상 웃는 사람이 되자. 항상 행복한 사람이 되자. 그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기쁨과 행복을 전파하는 웃음바이러스가 되자.
                                 박 용 빈 소장/한국건강웃음교육센터/www.haha75.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