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정보>
상태바
<음식 정보>
  • 아이라이프뉴스
  • 승인 2014.01.07 17:11
  • 수정 2014-01-0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차 한 잔에서 찾은 가을철 건강

 쌀쌀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가을, 은근한 내음이 풍기는 따뜻한 차 한 잔으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채워보는 건 어떨까요.

 
홍차

홍차는 폴리페놀, 타닌과 같이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중요한 체내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억제하고 멜라닌 색소 방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홍차에 함유된 타닌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카테킨 종류 중에 하나로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즐링- 다양한 향을 품고 있어 홍차의 샴페인이라 불리는 다즐링은 우바, 기문과 더불어 세계 3대 홍차 중 하나입니다. 인도 북동부 히말라야산맥의 네팔과 부탄, 시킴즈 접경지대에 있는 다즐링 마을 일대에서 생산됩니다. 가볍고 섬세한 맛과 향이 특징이며 밝고 옅은 오렌지색으로 우러나옵니다. 쌀쌀하면서도 상큼한 맛의 다즐링은 노화 방지와 고혈압 심장발작에도 효과적입니다.

 

허브차

허브(HERB)는 고대 국가에서 향(香)과 약초(藥草)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지금도 오일, 향수, 비누 등 다양한 곳에서 약용이나 향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허브의 종류는 약 2,500종 이상으로 각각의 허브에는 다양한 식물성 유효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기억력과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심신을 편안하게 해줘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캐모마일-달콤하고 상쾌한 사과향의 캐모마일은 불면증, 구강염, 습진, 여드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목욕할 때 따뜻한 물에 캐모마일을 띄우고 하면 몸속이 한층 따뜻해지는 것은 물론 피부가 매끄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한방차

무더운 여름에서 쌀쌀한 가을로 바뀌는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이 심해지는 시기입니다. 또한 면역력이 감소하고 건조해지는 환경으로 인해 평소 건강관리에 유념해야 합니다. 이때 한방차는 쉽고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도와줍니다. 증상에 맞는 약초, 약재를 골라 연하게 우려내 수시로 마시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는 물론 피로회복과 더불어 몸의 기운을 북돋아줍니다.

국화차-국화차는 말린 국화꽃과 꿀을 고루 버무려 3~4주일 동안 밀봉해두었다가 끓는 물에 꿀에 버무린 꽃잎을 타서 마십니다.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하고 마음에 안정을 주는 효능이 있어 두통과 신경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중국차

중국은 2000년 이상의 차 문화를 이어오고 있으며, 산지가 넓어 다양한 종류의 차가 생산됩니다. 차 잎의 산화의 강약에 따라 녹차, 황차, 흑차, 청차, 백차, 홍차의 6대로 분류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차에는 공통적으로 몸의 긴장감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심신의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또한 몸의 순환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 면역 능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재스민차-중국의 대표적인 향차(香茶)로 재스민의 향을 녹차에 착향한 차입니다. 향차답게 입안에 은은한 향기가 남아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난 후 마시면 입안이 말끔해집니다. 또한 체내의 기름기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재스민차는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편두통 또는 스트레스가 있는 수험생이나 직장인에게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