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애인 등 안전위해 횡단보도 경계석 턱낮춤 상한 폭 폐지해야”
상태바
“인천시, 장애인 등 안전위해 횡단보도 경계석 턱낮춤 상한 폭 폐지해야”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2.10.26 09:19
  • 수정 2022-10-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턱낮춤 폭
1.5m 제한 폐지하도록
‘인천시 보행환경 지침’
개선 의견 표명

장애인과 노인 등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해 현행 인천시 횡단보도 경계석 턱낮춤 상한 폭(1.5m)을 폐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국민권익위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국민권익위)는 10월 25릴 ‘인천시 보행환경 지침’상 경계석 턱낮춤 폭 설치기준(1m~1.5m)을 개선하도록 인천시에 의견표명 했다.

인천시·인천도시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인천 검단신도시 택지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2013년 3월 제정된 ‘인천광역시 보행환경 지침’에 따라 횡단보도 경계석을 ‘부분 턱낮춤’ 으로 설치하고 있다.

이에 A 씨를 비롯한 입주예정자들은 교통약자의 보행안전을 위해 동탄 등 다른 신도시처럼 ‘전체 턱낮춤’으로 설치해줄 것을 인천도시공사에 요구했다.

그러나 인천도시공사가 ‘인천시 보행환경 지침’에 따라 적법하게 설치됐다고 주장하자 입주예정자들은 지침상 횡단보도 경계석 ‘부분 턱낮춤’ 설치기준을 개선해달라고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했다.

국민권익위의 조사 결과, 국토교통부의 ‘교통약자법 편의증진 시행규칙’은 경계석 턱낮춤 폭 상한 제한 규정이 없는 반면, 2013년 제정된 ‘인천시 보행환경 지침’은 턱낮춤 폭 상한(1.5m)을 제한하고 있어 전동휠체어·노인전동차·전기자전거·전동킥보드 등 다변화된 보행환경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었다.

한편, 지난해 서울시의 교통약자 편의시설 실태조사에 따르면, 턱낮춤·점자블록 등 횡단보도 관련 불편이 40.5%로 턱낮춤 관련 사항이 교통약자 보행환경의 주된 장애요인으로 드러났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사업시행자가 현장 여건에 맞는 적합한 경계석 턱낮춤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인천시 보행환경 지침’상 횡단보도 경계석 턱낮춤 설치기준을 개선하도록 할 것을 권고했다.

국민권익위 임규홍 고충민원심의관은 “국민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법령·제도 등을 과감히 개선하여 범정부 규제혁신 기조를 충실히 뒷받침하고, 적극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