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 비장애인 차에 부착된 ‘장애인용’ 표지…“혜택 안봤으면 무죄”
상태바
대법, 비장애인 차에 부착된 ‘장애인용’ 표지…“혜택 안봤으면 무죄”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10.25 14:57
  • 수정 2022-10-25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장애인이 차량에 장애인자동차 표지를 달고 다녔더라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이용 등의 혜택을 본 게 아니라면 죄를 물을 수 없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대법원 3부(주심 이흥구 대법관)는 공문서 부정행사 혐의로 기소된 A씨의 상고심에서 벌금 15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창원지법으로 돌려보냈다고 25일 밝혔다.

장애인이 아닌 A씨는 지난 2020년 5월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면서 보호자용 장애인자동차 표지를 차 전면에 둔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재판부에 따르면 A씨는 장애인인 모친 때문에 2014년 이 표지를 발급받아 사용해왔는데 2019년 이사하면서 모친과 주소지가 달라져 표지의 효력도 사라졌다.

1심과 2심은 A씨의 혐의를 유죄로 인정했다. 효력이 상실된 표지라 해도 사용 권한이 없는 표지를 차에 게시함으로써 장애인이 쓰는 자동차인 것처럼 보이게 했으니 공문서 부정행사에 해당한다는 취지였다.

A씨는 당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차를 대지 않았지만 1, 2심은 표지를 달아둔 것 자체가 유죄라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대법원의 생각은 달랐다. A씨에게 죄를 물을 수 없다고 판단했다.

이같은 판단에 대해 대법원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하는 등 장애인 사용 자동차 대상 지원을 받을 것으로 합리적으로 기대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단순히 장애인 사용 자동차 표지를 자동차에 비치했더라도 본래의 용도에 따라 사용했다고 볼 수 없다.”고 판시했다.

대법원 관계자는 “공문서 부정행사죄의 처벌범위를 합리적인 범위 내로 제한한 것”이라며, 이번 판결의 의의를 설명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