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비장애 경계 넘어 ‘손으로 하는 대화’의 장 연다
상태바
서울시, 장애·비장애 경계 넘어 ‘손으로 하는 대화’의 장 연다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09.22 13:20
  • 수정 2022-09-22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청계광장에서 ‘제17회 서울특별시 수어문화제’ 개최

청각·언어장애인뿐만 아니라 일반시민까지 ‘보이는 언어’ 수어에 관심 있는 서울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제17회 서울특별시 수어문화제’가 9월 24일 청계광장에서 개최된다.
 
‘같이 만들어가는 수어의 가치’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3년 만에 대면 행사로 추진되며, 수어의 의미와 수어의 가치를 알아보고, 약 2,000명의 시민이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수어 보급 및 수어 인구 저변 확대, 농(聾)문화 및 청각·언어장애인 인식개선 등을 목적으로 서울특별시농아인협회와 함께 수어문화제를 개최하며, 문화적 소수자인 청각·언어 장애인(이하 ‘농아인’)들의 공연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토요일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청계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개회식을 포함해 수어경연대회, 수어문화공연 등을 관람할 수 있으며,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20여개의 수어 배움·체험 부스 등을 운영한다. 
  
개회식에서는 농아인의 사회참여 활동 증진과 권익 향상에 기여한 시민 5명에 대한 서울특별시장 표창장 수여가 예정돼 있다. 

 민경택님은 청각장애인 당사자로서 수어통역센터 청각장애인 통역사로 근무하면서, 수어 보급에 힘쓰며, 중계 통역 및 상담 지원, 원활한 정보 접근, 농아인 권익을 위한 다양한 수어 교육 사업 기획 등을 통해 농아인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증진에 기여했다.
 
이어서 아샤벨리 댄스팀이 수어 문화공연의 포문을 열고, 마술과 저글링을 동시에 선보이는 매직 저글링을 통해 축하무대를 꾸민다. 

‘아샤벨리 댄스팀’은 아름답고 화려한 벨리댄스를 준비해 시각 언어를 사용하는 농아인들도 같이 즐길 수 있는 무대를 준비한다.

‘매직저글링 원태윤 마술사’는 스펙타클한 저글링 공연과 신비로운 마술 공연을 통해 장애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무대를 꾸밀 예정이다.

이밖에도 이번행사에서는 한국구화학교, 명지전문·명지대학교 동아리, 구립 산새소리 어린이집, 용산구 거리예술단 외 개인 참가자들이 참여하는 ‘수어문화공연’이 펼쳐진다. 참가팀들은 수어 노래, 시 낭송, 연극 등으로 구성된 공연 무대를 통해 농(聾)문화에 대해 희망스럽고 건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한 3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장애와 상관없이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해 수어와 농(聾)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 부스도 만나볼 수 있다.

체험부스에서는 숫자, 표정,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로 한국 수어를 알아보고 학습할 수 있으며, 한국 수어 뿐만 아니라 국제 수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또한 퀴즈풀이, 명함 제작, 슐런(4개의 홀에 나트토박 원반을 밀어넣어 점수를 얻는 스포츠) 등을 체험하며, 농인 고유의 문화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