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칼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인천, 공감복지 2.0의 시작
상태바
[주간칼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행복한 인천, 공감복지 2.0의 시작
  • 편집부
  • 승인 2022.09.16 13:55
  • 수정 2022-09-16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충진/인천시 복지국장

 

얼마 전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변호사가 등장한 드라마가 화제 속에 종결하였다. 장애를 가진 주인공이 세상 속으로 씩씩하게 부딪치며, 다양한 사람과 어울리고 성장해 가는 모습은 많은 사람에게 감동을 안겼다. 또한 장애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을 점검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공존하는 세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도 되었다. 


 인천시에서 함께 생활하는 등록장애인 수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14만8646명이었다. 인천시 주민등록인구 중 약 5%, 20명 중 1명인 셈이다. 출범한 지 어느덧 3개월째 접어든 민선 8기는 장애인, 비장애인 모두가 행복하게 공존하는 인천을 만들기 위해 ‘시민이 행복한 인천 공감복지 2.0’을 비전으로 하여, 미리 찾아 도움을 드리는 ‘시민안심제도’를 구축하고, 연계와 협력 강화로 시민참여 복지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장애인 분야에서는 중증장애인 복지일자리 지원 확대 등 민선 8기 공약사업을 포함한 장애인복지 4대 중점사업을 중심으로 일자리, 권익증진, 지역사회 자립지원, 활동지원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각 분야별 주요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애인의 안정된 생활 보장을 위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한다. 민간기업이나 기존 공공일자리 근무가 어려운 만 18세 이상 중증장애인에 대하여 문화예술활동, 장애인식개선활동, 권익옹호활동 등 맞춤형 복지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인천시 내 직업재활시설을 이용하는 훈련장애인에게 훈련수당을 신설하여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생활환경 조성 및 교육을 통해 장애인 권익증진을 도모한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 BF) 건물, 문턱 없는 빌딩’ 건축을 유도하여 장애인 불편을 최소화하고, 찾아가는 장애인 학대예방 교육 등을 통해 학대사례를 줄이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한다. 
 아울러, 탈시설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새로운 사업을 마련하고, 저소득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지원한다. 거주시설에 입소했거나 입소 예정인 장애인 중 지역사회에서의 자립을 희망하는 경우, 자립경로 조성, 대상자 개별 특성을 고려한 주거·일자리·건강 등 서비스 복합 지원·연계 등 통합서비스 지원모형을 구축하여 3개년에 걸쳐 추진하고자 한다. 특히, 저소득 장애인에게는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생계보조수당, 자산형성지원, 의료지원 등을 통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보건복지부에서 국비 위주로 추진하던 장애인활동지원 사업을 확대하여, 중증·최중증장애인의 장애유형 및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하여 중증·최중증장애인의 안전과 상시 보호체계가 강화되고 장애인자립생활지원 및 돌봄 공백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장애인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인 10명 가운데 9명은 후천적으로 장애를 갖게 된 것으로 조사됐다. 사고나 질병으로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장애인 정책은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의 차원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는 공존을 전제로 한 공감정책이 되어야 한다. 민선 8기 인천시는 ‘공감복지 2.0’을 통해 장애가 장애가 되지 않고,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살아갈 수 있는 인천을 만들어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