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2023학년도 대입 가이드
상태바
[기획특집]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2023학년도 대입 가이드
  • 정은경 기자
  • 승인 2022.08.19 15:50
  • 수정 2022-08-20 0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되면 전국의 고등학교 3학년생들은 대학 수시전형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장애학생들이라고 다를 바 없지만, 정작 이들이 어느 학교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 할지는 막막하다.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2021년 대학에 진학한 발달장애 학생은 941명. 매년 약 1천 명의 장애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점차 늘고 있는 추세다. 그에 따라 대학에서도 역시 그들에게 맞는 커리큘럼을 이제 막 개발하기 시작했다. 특히 지적 및 자폐성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그들만을 위한 커리큘럼을 갖춘 학과들이 등장했다.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나사렛대학교의 재활자립학부(구 브리지학부), 2022년 발달장애학생 전용학과로 개편한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2022년 신설된 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 협성대학교 에이블아트&스포츠학과가 그들이다. 네 학과 모두 지적 및 자폐성 장애학생들을 위한 대학으로 학사 혹은 전문학사 학위를 수여하는 인가대학이다.
장애인생활신문은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장애학생들과 그들의 보호자, 그리고 장애학생들의 특수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이들 4개 대학의 입시정보를 모아 싣는다.(교명 가나다 순) (정은경 기자)

지적-자폐성장애인 위한 커리큘럼 학과들 관심 끈다

 

강동대학교 사회복지과
졸업과 동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학과 소개


 충청북도 음성군에 있는 전문학사 학위가 수여되는 전문대학이다. 2022학년부터 사회복지과 최초로 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부터 장애 당사자를 교수로 초빙, 발달장애학생들 맞춤형 교육을 해 오고 있다. 4년 전부터 정원 내 10명의 발달장애학생을 선발, 이들을 대상으로 학기당 20시간 정도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부여돼 사회복지기관 취업이 용이하다는 것. 또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취업을 위한 협약을 맺어 졸업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고 있다. 한 예로 2022학년도에 진행하고 있는 장애인고용공단 주관 ‘취업 성공 패키지’ 프로그램에는 7명의 학생들이 참여, 2학기 프로그램이 종료된 이후 취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2학년도부터는 발달장애학생들 전용 ‘맞춤형 사회복지과’로 운영되고 있다. 현재 2학년 8명, 1학년 10명 등 총 18명의 발달장애학생이 재학하고 있다. 


 서울, 경기, 인천, 충북 등 주요 지역에서 통학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기숙사 신청 시 우선권이 주어진다. 

 

■입시 정보


 2023학년도 모집 정원은 정원 내 30명과 정원 외 6명(대졸자 전형 1명 제외)이다. 이들을 전형별로 나눠보면 수시 1차에 정원 내 21명(일반전형 3명, 대학 자체 기준 7명, 고른기회 11명), 정원 외 6명으로 모두 27명을 선발하며, 수시 2차 전형에서 8명(일반전형 2명, 대학 자체 기준 2명, 고른기회 4명)을, 정시 전형에서 1명(일반전형)을 선발한다. 


 정원 내 ‘고른기회’와 정원 외 ‘특수교육’에 지원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장애인증명서 1부를 제출해야 하며, 정원 내 ‘대학 자체 기준’ 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교장/교사 혹은 강동대 대학교수’의 추천서 1부 등을 제출해야 한다. 


 강동대 사회복지과 김주환 교수는 강동대 교수의 추천 대상은 내부적으로 ‘발달장애학생’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일반전형은 특수교육대상자 중 장애인증명서를 제출할 수 없는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형방식은 100% 서류전형으로, 수시와 정시 모두 1, 2학년 총 5개 학기 중 우수한 1개 학기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시 1차 원서 접수는 2022년 9월 13일(화)부터 10월 6일(목)까지, 수시 2차는 11월 7일(월)부터 21(월)까지이다. 


 발달장애학생 전용학과로 개편된 2022학년도 입시에서는 홍보 부족으로 정원 미달이었다. 

 

 

나사렛대학교 재활자립학부
우리나라 최초 발달장애인 고등교육기관

 

■학과 소개


 충청남도 천안에 있는 나사렛대학교는 장애대학생 교육 복지실태평가에서 9년 연속 ‘최우수 대학’, 장애대학생 도우미지원사업 ‘우수대학’, 교육부 선정 장애대학생 진로취업지원 거점대학 등에 선정된 재활복지 특성화 대학이다. 나사렛대학교 재활자립학부는 2009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달장애인 고등교육 정규 학위과정으로 신설된 후 발달장애(지적 및 자폐성 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ADHD 장애학생들을 위한 전통 있는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장애학생의 신체적, 정신적, 영적 성장을 포함하는 전인적 교육 구현을 바탕으로 자립생활 역량을 넘어, 성공적인 직업인으로 성장하도록 맞춤식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1학년 자기 이해 및 준비, 2학년 직업탐색, 3학년 직무분석 및 직무기술 함양, 4학년 취업 성공이란 목표에 맞춰 전공 커리큘럼을 구성했으며, 전공 교과에 연계된 비교과 활동을 통해 사회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특히 장애유형, 적성 능력을 고려한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통한 우수한 취업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2015년에는 졸업생 97%가 취업을 하기도 했다. 일산직업능력개발원, 충남발달장애인훈련센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인천중구장애인복지관 등 28개 기관과 연계 및 협약을 맺고, 고용 서비스 및 정보 지원, 실습 및 취업 지원, 교육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 전체로 137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갖추고 있다. 

 

■입시 정보


 2023년도 모집정원은 30명(창의융합인재전형 5명, 일반전형 25명)이다. ‘장애인복지법’상 발달장애인으로 등록된 사람만 지원할 수 있다. 정원 전체를 1차 수시전형으로 선발하며, 수시전형에서 결원이 생길 경우 정시 모집을 통해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와 면접고사가 각각 50%씩 반영되는 방식이다. 면접은 제출된 서류를 기초로 해 발달장애 관련 교수 여러 명이 심층 면접을 진행하며, 언어(이해하기, 자기표현 쓰기, 말하기), 수리(셈하기, 기초수리 개념, 경제생활 속의 수 계산), 종합 능력( 문제해결 능력, 집단활동 및 적응력, 태도) 등의 기초학력 테스트도 이루어진다. 면접은 면접위원 3인, 수험생 8~10인의 다대다 형식으로 50분 내외로 진행된다. 


 수시전형의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은 2022년 9월 13일(화)~17일이다. 


 2022학년도 대입에서는 2.4대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2018~2022년도의 평균 입시경쟁률은 약 3대1이다.


 한편, 나사렛대학교는 재활자립학부 외 기독교학부, 사회복지학부, 휴먼서비스학부 등에서 정원 외로 총 69명의 장애학생을 선발한다. 재활자립학부 외에는 발달장애가 아니어도 지원할 수 있다.  

 

안산대학교 에이블자립학과
수도권 위치한 3년제 전문학사 과정

 

■학과 소개


 2022년도에 신설된 발달장애학생들을 위한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이다. 발달장애인이 성공적 자립을 통해 공동체에 헌신하고 행복을 능동적으로 만들어 누리는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무행정 보조, 도서업무 보조, 보건의료 시스템의 전문 보조 지원인력, 보건복지부의 돌봄 기능 강화에 따른 사회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문적인 보건의료 보조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현장에 기반을 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지향한다.  


 △일상생활 훈련 △독립생활 훈련 △사회성 훈련 △문제해결 능력 △진로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형 교육으로 사회성을 함양하고, 지도교수제를 운영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 및 자격증 지도를 한다. 또한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공공기관 및 기업체, 산업체와의 협약을 추진, 학생 취업과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현장 적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안산대학교 캠퍼스에서 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사회 통합 체험을 경험하고, 인턴십을 통한 직무분석과 직무조정 등 발달장애인에게 적합한 직무 체험을 경험하는 것도 장점 중의 하나다. 


 졸업 후에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체, 병원 등의 사무보조나 대학병원, 종합병원, 노인전문병원 등의 요양보호사나 병원 코디네이터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3년제 전문학사 과정을 마친 후 4년제 전공심화 과정을 선택,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할 수 있는 것과 수도권인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하고 있는 것도 매력이다. 

 

■입시 정보


 2023학년도 모집인원은 모집 정원 20명과 정원 외 특별전형 10명으로 모두 30명이다. 이들을 전형별로 나눠 보면 수시 1차에 20명(정원 내 특별전형 15명, 정원 외 특별전형 5명), 수시 2차에 10명(정원 내 특별전형 5명, 정원 외 특별전형 5명)을 선발한다. 


 지원 자격은 ‘장애인복지법’상 지적장애 및 자폐성 장애로 등록된 사람으로, 학생부와 면접 전형을 통해 선발한다. 성적 반영비율은 면접 60%, 학생부 40%이다. 학생부는 1, 2학년 4개 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를 반영한다. 


 수시 1차 원서접수 기간은 2022년 9월 13일(화)부터 10월 6일(목)까지, 수시 2차는 2022년 11월 7일(월)부터 21일(월)까지이다. 


 2022학년도 입시에서는 수시 1차 때는 3.53대1, 수시 2차 때는 4.80대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 23만4천 원이 장학금으로 주어졌다. 


 이 밖에도 안산대학교 평생교육원은 비학위과정으로 ‘안산에이블대학과정’을 운영 중이며 2021학년도 졸업생 전원이 취업에 성공했다.

 

협성대학교 에이블아트&스포츠학과
국내 최초 발달장애인 문화예술고등교육기관

 

■학과 소개


 2022학년도에 신설되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립된 발달장애인의 문화예술 고등교육기관이다. 예체능에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발달장애인들의 특성에 맞는 고등교육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의 예술적 재능을 계발하고, 학생의 특성에 최적화된 음악, 미술과 체육 교육과정을 이수함으로써 사회·경제적 자립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같은 연령대의 청년 문화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영성과 지성을 겸비한 사회구성원으로 자신의 행복을 주도하는 지성인으로 성장하도록 교육의 방향을 설정해 학생들을 가르칠 준비를 하고 있다.


 미술전공, 음악전공, 스포츠전공 등 3개 전공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각각의 전공 트랙은 신학을 공통 기초로 하고, 교내외 전공 관련 교수들이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교육을 해 학생의 소질을 계발하고 그를 통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장애인평생교육사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에는 솔로 연주자, 오케스트라 단원, 실내악 앙상블 단원, 창작예술전문작가, 아트디자인 전문가, 장애인 문화예술교육사, 장애인 스포츠 세미지도자, 바리스타 등으로 취업할 수 있다. 

 

■입시 정보


 2023학년도 모집 인원은 음악전공 32명, 미술전공 32명, 스포츠전공 31명으로 총 95명이다. 정원 내 모집인원은 5명(음악전공 2명, 미술전공 2명, 스포츠전공 1명)으로 이들은 모두 고른기회 전형으로 선발한다. 나머지 30명(3개 전공 트랙 각 30명)은 정원 외 모집이다. 모두 수시 1차로 선발한다. 


 고른기회 전형 대상자는 고졸 또는 고졸과 동등한 학력이 있는 사람으로, ‘장애인복지법’상 등록 장애인으로 발달장애인(지적 및 자폐성 장애)이거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건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상이등급자(1~6급)여야 하며, 실기고자 40% 면접 60%로 선발한다. 


 정원 외 전형 대상자 역시 고른기회 전형 대상자와 자격 기준과 선발 방식이 같다. 두 전형 모두 면접은 2인 이상 면접관의 성적을 합친 뒤 평균 성적을 반영한다. 간단한 의사소통, 언어표현, 계산능력 등을 주로 평가한다. 실기 고사는 음악전공은 자유곡 1곡, 미술전공은 평면 자유표현, 스포츠전공은 20m 왕복오래달리기, 악력, 제자리멀리뛰기로 치러진다. 


 원서 접수는 2022년 9월 13일(화)부터 17일(토)까지이다.


 학과 개설 첫해인 2022학년도에는 총 19명(남자 10명, 여자 8명)의 신입생이 선발되었는데, 음악전공 8명, 미술전공 4명, 스포츠전공 5명(휴학생 1명)이었다. 에이블아트&스포츠학과 재학생 전원에게는 장애학생 장학금 30만 원이 지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