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시험’ 수험생 평균연령 61.7세
상태바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시험’ 수험생 평균연령 61.7세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06.27 09:39
  • 수정 2022-06-2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고령사회센터, 이용자 18명 시험 응시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는 지난 21일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2급 자격과정 수료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는 지난 21일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2급 자격과정 수료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변화가 두려운 나이이지만 도전했습니다.” 반려동물매개상담사 2급 자격증 필기시험이 열린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 대회의실. 수험생은 50세 이상 예비노인 세대다.

시험 시작 한 시간 전부터 나와 준비했던 조경이(59) 씨는 “새롭게 시작하는 일이 이제 두렵기는 하지만 관심을 두고 한 발씩 나가면서 내 인생에 투자하다 보면 언젠가 그 일을 해내고 또 다른 위치에 도착해 있다.”며, “나이를 먹으니 책을 오랫동안 들여다보는 일부터 만만치 않아 쉬었다 공부하고 집안일하고 공부하고 쉬고를 반복하면서 시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미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 50+ 컨설턴트로도 활동 중인 김일동(65) 씨는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해서 생소한 문제가 나오면 당황했지만 찬찬히 읽어 보니 알고 있던 내용이라 무난하게 풀었다.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며, “오랜만에 자격증 공부를 하자니 쉽지 않았지만 새로운 지식을 배운다는 점에서 한 번 경험해 볼 만한 시간이었다.”고 이야기했다.

인천시사회서비스원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이하 고령센터)는 최근 50+ 시민을 대상으로 한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2급 자격과정 필기시험을 치렀다고 6월 27일 밝혔다.

이날 시험을 치른 수험생 18명의 평균연령은 61.7세로 필기시험을 통과하면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 응시자 중 12명은 임상 활동을 신청했다. 본격적인 임상 활동에 앞서 이상민 언더독스쿨 대표의 도움을 받아 7월부터 그룹으로 반려동물 행동 교정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2급 상담사 자격을 얻으면 상담사 보조 인력으로 일할 수 있다.

김복택 한국반려동물매개치료협회 회장은 “임상 활동은 난이도가 낮은 단계부터 경험하지만 처음 해보는 일이기에 중도 포기하는 분들이 나올 수도 있지만 우수한 상담사로 성장하는 과정이기에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돕겠다.”며, “우리가 진행하는 반려동물매개심리상담사 과정은 현장 임상 활동을 더하기 때문에 좀 더 전문성을 갖춘 상담사를 양성한다는 데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에 이 과정을 처음 개설한 고령센터는 이와 관련해 시민들의 문의가 잇따르자 최근 한국반려동물매개치료협회와 협약하고 상담사 양성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선 1회 수강생을 학습동아리로 모아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재취업 등 교육 이후 연결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또 매년 이 과정을 운영해 50세 이상 시민들의 인생 재설계를 도울 예정이다.

사업을 맡은 유양희 고령센터 즐거운인생지원팀 과장은 “‘반려동물’이라는 단어를 보고 반려동물 교육으로 착각할 수 있지만 이를 매개로 재인생을 설계할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며 “보다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