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평생교육시설-기관 학습플랫폼 ‘이탈(E-Tal)’ 오픈
상태바
장애인평생교육시설-기관 학습플랫폼 ‘이탈(E-Tal)’ 오픈
  • 차미경 기자
  • 승인 2022.06.10 16:42
  • 수정 2022-06-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작·제공
국가기관 교육자료와 연계도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는 장애인평생교육 현장의 다양한 비대면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장애인평생교육 온라인 플랫폼 이탈(E-Tal)’을 6월 3일 최종 오픈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대부분의 교육환경이 대면교육에서 비대면 온라인을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됐지만, 장애인평생교육시설들은 정규교육이 아니라는 이유로 방역의 사각지대에 놓인 채 문을 닫아야만 했다. 학령기에 교육의 기회로부터 소외돼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을 통해 교육을 받고, 탈시설 후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을 통해 자립교육을 받던 성인중증장애인은 팬데믹 속에서 또다시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것이다.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는 이처럼 교육환경에서 소외된 장애인평생교육 현장의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고, 온라인을 통해서라도 교육의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장애인평생교육 온라인 플랫폼 ‘이탈’을 개발·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탈’은 장애인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에서 비대면 원격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작·제공하며,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국가인권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장애인평생교육 및 장애인권에 관한 교육자료를 연결해 온라인 장애인평생교육 콘텐츠에 대한 정보접근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평생교육 현장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및 학습관리를 위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기존 LMS시스템은 유료 수강신청과 평가 및 수료를 중심으로 개발돼 장애인평생교육 현장에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이탈’은 학습자의 계속 교육을 위한 개인별 교육지원 기능과 수업일지 관리 등 장애인평생교육 현장에 맞도록 새롭게 제작, 장애인평생교육시설 및 기관의 온라인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입장이다. 

차미경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