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0세~12세 완전 무상 돌봄’ 공약
상태바
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0세~12세 완전 무상 돌봄’ 공약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2.05.06 09:20
  • 수정 2022-05-06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이상 무료 대상포진 예방접종
‘찾아가는 동네병원’ 등 노인 공약도

박남춘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가 5월 5일 어린이날 100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해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인천’을 약속하고 전국 최초로 0~12세 완전 무상 돌봄 등 미래세대를 위한 아이돌봄·교육 공약을 발표했다.

그는 민선7기, 인천시가 0세부터 고등학생까지 전 연령 무상급식과 중·고등학생 무상교복, 전 학년 무상교육을 실현한 전국 최초의 3무(無) 교육복지 도시를 강조하며, 민선8기에도 교육에 이은 12세 이하 아동의 돌봄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0세~12세 완전 무상 돌봄은 어린이집 보육료 이외에 학부모들이 부담했던 특별활동비, 현장학습비 등 연 최대 210만 원에 달하는 필요경비를 전액 무상 지원하는 것으로 0세부터 12세까지는 소득수준별로 비용을 부담했던 아이돌봄서비스를 무료화하고, 학부모들의 출·퇴근시간에 맞춰 어린이집 등·퇴원 도우미를 운영하는 등 부모들의 돌봄 부담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국·공립어린이집을 2배로 늘리고 긴급한 상황에서 아이를 맡길 수 있는 24시간 긴급돌봄시설과 아이사랑꿈터 등 돌봄시설 역시 2배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또 이를 통해 인천시 공보육 비율을 5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박 후보는 “임산부 e음카드 50만 원 지원, 난임수술비 보편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3곳 확충 등 임신에서 출산, 보육, 돌봄에 이르기까지 공공이 돌봄을 책임지고, 아이 키우는 부담을 인천시가 함께 나누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통해 아픈 아이들이 멀리 있는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인천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대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쉼터와 청소년복합문화센터도 조성해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아이들을 보호하며 꿈을 키워주겠다는 구상이다.

차별 없고 소외 없는 학습권 보장을 위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 ‘I-STUDY’를 무상 제공하며, 청소년 교통비 지급,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 지원, 자궁경부암 백신 청소년 무료 접종을 통해 교육복지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초중고 냉난방기 등 노후시설 전면교체 및 학교 거점별 수영장 등 설치, 교육환경 불균형 해소 등 교육환경 인프라 개선도 약속했다.

박남춘 후보는 앞서 5월 2일 “인천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실현시켜 드리겠다.”며 소확행 10대 공약을 제시했다.

소확행 10대 공약은 △배달의 만족: 인천은 배달이 만족 △운돈합시다: 운동하면 돈이 된다 △반려동물이랑 인천으로 이사 가요 △혜택 모아 청년재벌: 청년자산 형성 지원 드림 5종 패키지 △인천 어르신은 남춘이가 제일 잘 모셔요 △버스야 택시야·버스야 여객선이야 △발 없는 자전거가 천리 간다 △학교 졸업해도 체육시간 있어요 △야심만만 인천 △우리는 동네에서 캠핑해요 등이다.

이 가운데 ‘운돈합시다’ 공약의 경우 걷거나 움직일 때마다 마일리지가 척척 쌓이는 시민들의 건강도 챙기고, 돈도 챙기는 1석2조 공약으로, 쌓인 마일리지는 e음 포인트로 지급된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생활체육시설을 집 근처 근거리에 확충해 나가고, 시민 누구나 연 1회 베드민턴, 탁구, 수영 등과 같은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체육바우처’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취업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청년들에게 최대 300만 원을 지급하고, 첫 취업 청년들에게는 최대 120만 원의 드림포인트를 제공해 청년들에게 희망을 선물한다.

박 후보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무료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찾아가는 동네병원’과 ‘SOS 긴급돌봄지원단’을 운영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보장하겠다고 공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