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공식 출범
상태바
‘인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공식 출범
  • 전유정 기자
  • 승인 2021.11.22 17:19
  • 수정 2021-11-22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돌봄 사각지대 발굴 및
서비스 제공, 저변 확대
인적·물적자원 발굴·연계

지역사회 통합돌봄 관련 전문가와 시민 등으로 구성된 (가칭) ‘인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이 공식 출범했다.

인천시는 인천시사회서비스원과 11월 19일 인천시청 1층 중앙홀에서 ‘인복드림 시민축제’를 열고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출범식을 가졌다.

‘지역사회 통합돌봄’이란 노인, 장애인, 정신장애인들이 거주하던 곳(자택, 그룹홈)에서 돌봄서비스(주거, 보건의료, 요양, 돌봄, 일상생활 지원)를 받으며 지역사회와 어울려 함께 살아가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행사에는 시민지원단 50명과 유튜브,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 줌(Zoom)으로 400여 명이 참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 신은호 인천시의회 의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 시의회 문화복지위원, 유해숙 인천사회서비스원 원장 등이 참석했다.

출범식에서는 △인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발족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 대표 선서 및 점등식 △2022년 시민지원단 활동계획 및 확대 방향 등 안내로 진행됐다.

지난 9월부터 모집을 시작한 시민지원단은 현재까지 157명이 신청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돌봄 사각지대 발굴, 돌봄서비스 제공 및 제공자 모집·양성을 통한 돌봄 저변 확대, 기타 돌봄 관련 인적 및 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연계해 통합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남춘 시장은 “민선 7기 인천시는 ‘살고 싶은 도시, 함께 만드는 인천’을 열어가겠다는 다짐과 함께 출발했다, 오늘 출범하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지원단도 함께 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는 시민 공동체와의 끊임없는 소통과 숙의를 통해 부족한 부분은 계속 보완하고 발전시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피력했다.

이재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