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닥터헬기, 도입 10년 ‘반쪽 운영’ 전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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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닥터헬기, 도입 10년 ‘반쪽 운영’ 전락
  • 이재상 기자
  • 승인 2021.10.12 09:37
  • 수정 2021-10-12 16: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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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간 출동요청
1365건 중 641건 기각·
중단···기상적·의학적
요인-임무시간 부족 탓

허종식 의원, “24시간
운항-운송거리 단축할
수 있도록 계류장 지정
등 대책 필요” 지적

지난 2011년 전국 최초로 인천시에 도입된 응급의료 전용 헬기인 '닥터헬기'가 ‘반쪽 운영’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갑)은 보건복지부로부터 받은 자료 분석 결과, 최근 5년간 인천지역 닥터헬기 출동요청은 1365건이 접수됐지만 이 중 47%에 해당하는 641건이 출동 기각 또는 중단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10월 11일 밝혔다.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2011년 9월 첫 운항을 개시한 응급의료 전문 ‘닥터헬기’는 도입 10년째인 지난 9월까지 1,485회 출동해 병원으로 긴급이송 1,394명, 현장 응급처치 106명 등 1,500명에게 처치를 시행했다.

하지만 지난해부터 출동 기각 및 중단 비율이 50%를 넘어서면서 ‘닥터헬기’ 운영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출동 기각 및 중단 사유로는 기상적 요인이 335건(52.3%)으로 가장 많았고 의학적 요인 119건(18.6%), 임무시간 부족 108건(16.8%)으로 뒤를 이었다.

의학적 요인은 의학적 소견의 불일치, 환자의 사망 또는 상태가 악화한 경우이며, 임무시간 부족은 닥터헬기를 운영하는 일출~일몰 이후의 시간에 운항이 예상되는 경우다.

복지부는 의학적‧기상적 요인 등으로 인한 닥터헬기의 출동 기각‧중단 건수는 줄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이에 허종식 의원은 “24시간 운항(임무시간 부족) 검토를 비롯해 운송 거리를 단축할 수 있도록 계류장 지정 등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계류장은 김포공항에서 부평구 일신동 항공부대 안으로 옮겼지만, 전용 격납고가 없는 데다 소음 피해 민원이 거세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행정안전부가 지난 2019년 도서지역 응급환자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닥터헬기가 영종도 소방항공대에서 출발할 경우 기존(가천대길병원)에 비해 평균 약 12.6km, 약 5.7분을 단축하고, 을왕리에 응급의료센터를 신설해 닥터헬기를 운영할 경우 평균 21.7km의 거리와 약 17분의 시간을 단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 의원은 “인천 닥터헬기의 출동 기각 및 중단 건수를 줄일 수 있도록 정책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소방헬기, 해경헬기 등 육·해상 응급체계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응급의료 취약지역에서의 환자이송률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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